설명자료

[해명] "부산북항 컨테이너 하역료 50% 인상 추진" 보도 관련

"부산북항 컨테이너 하역료 50% 인상 추진" 보도 관련

 


부산북항 컨테이너 하역료 50%인상을 추진하고 있다는 보도내용은 전혀 사실이 아님


한국해양수산개발원이 TEU당 2만원 인상해야한다는 연구결과를 내놓았다는 것은 가상의 표준화된 모델을 설정하여 분석한 여러 가지 시나리오 중 하나에 불과함


우리부는 한국항만물류협회와 한국선주협회가 참여하는 협의체를 통해 인가제 시행을 위한 의견을 조율하고 있으며, 동 협의체에서 하역업체를 대표하는 항만물류협회가 50%인상안을 요구한 바도 없음



 

〈 보도내용 (news1, 2015.3.24) 〉


 ㅇ 하역업체들이 수익성 보전 명목으로 현 수준에서 50% 인상을 요구, KMI는 하역료를 TEU당 2만원 인상해야하는 연구결과를 내놓는 등 부산북항 컨테이너하역료 인가제로 인해 무역업계가 반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