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스
선박 출항전 사전점검으로 안전을 지킵시다
-
부서
정보화담당관
-
담당자
관리자
-
등록일
2016.09.23.
-
조회수
2083
선박 기관사고, 매년 해양사고의 가장 높은 비율 차지
시동용 축전지 방전이 주요 사고원인
출항 전 시동용 축전지 상태 확인, 냉각수 계통 이상유무 확인 등 사전 안전점검 필수
- 2012. ~ 2016. 6. 선박 기관사고 비율(비중:%)
- 2012(31.1), 2013(26.5), 2014(25.5), 2015(33.5), 2016(~6월 잠정)(35.6)
기관사고 발생현황 분석결과(※2015년 1월 ~ 2016년 5월까지 발생한 기관사고 중 743건 분석)
주요 기관사고 요인(발생 빈도 순)
- 축전지 방전
- 17.5%(130건)
- 냉각수 펌프 및 관련 부속품 손상
- 14.0%(104건)
- 시동모터 손상
- 9.8%(73건)
- 냉각수 계통 배관 손상
- 7.5%(56건)
- 연료유 필터막힘
- 4.9%(36건)
- 연류유펌프 및 관련 부속품 손상
- 4.2%(31건)
선종별 기관사고 발생현황(건, 비율)
- 어선 531건
- 71.5%
- 수상레저기구 159건
- 21.4%
- 여객선 22건
- 3.0%
- 예부선 11건
- 1.5%
- 화물선 9건
- 1.2%
- 유조선 6건
- 0.8%
- 통선 등 5건
- 0.6%
톤급별 기관사고 발생현황(건/비율)
- 10톤 미만
- 546건/73.5%
- 10~20톤 사이
- 27건/3.6%
- 20~100톤 사이
- 131건/17.6%
- 100~500톤 사이
- 14건/1.9%
- 500~1,000톤 사이
- 5건/0.7%
- 1,000톤 이상
- 15건/2.0%
- 미상
- 5건/0.7%
사고부위별 기관사고 발생현황(건/비율)
- 선박 추진과 관련된 보조기기 등
- 568건/76.5%
- 주기관
- 171건/23.0%
- 보조기관
- 4건/0.5%
해양수산부 - 중앙해양안전심판원 안전한 바다, 사고없는 바다 해양안전심판원이 열어갑니다
-
다음글
-
이전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