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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촌 6차 산업화 사례와 추진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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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서
홍보담당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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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자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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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2015.07.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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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수
7199
어촌 6차 산업화 사례
- 6차 산업이란?
- 어촌에 존재하는 모든 유무형의 자원을 바탕으로 어업과 식품, 특산품 제조가공(2차산업) 및 유통·판매, 문화, 체험, 관광, 서비스(3차산업) 등을 연계함으로서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
생산(어업생산, 특산물 수집, 기타 유무형 자원) × 가공(수산물, 특산물, 공산물 제조가공), 판매·유통·관광(특산물 판매유통, 전시, 체험, 관광, 축제, 서비스) = 6차산업
해금강마을 사업도전기
1차
어촌 특화 자원 생산(거제시 어촌마을) → 선별·수집(해조류/동백열매) → 조직구성(해금강 동백이야기 마을공동체 회사)
2차
인근지역의 관광자원 연계·활용(동백열매 공예전문가 협업 → 해조류/동백기름 가공 → 동백제품 전문기업 기술제휴)
3차
운영프로그램 연계·서비스(해금강 유람선) → 특산물 전시·판매·유통·체험·축제(동백마을 축제) → 부가가치 창출(주민소득 증대, 일자리 창출)
6차
어촌 6차 산업화 추진과정
해양수산부는 "어촌 6차 산업화를 통해 꿈과 미래가 펼쳐지는 희망어촌" 조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1차:생산(수산물품 특화지원) → 2차:가공(수산물, 특산물, 제조·가공) → 3차:유통·가공(특산물 유통·판매, 관광체험, 프로그램 연계) = 6차산업
1단계(준비 단계)
- 01 역량강화
- 주민대상 6차산업 교육실시, 특화자원 발굴, 예비사업계획 기반 마련
- 02 사전절차
- 예비사업계획서 상의, 시설사업 부지확보, 자부담 마련, 사전사업성 검토
2단계(본 사업 단계)
- 03 공모신청
- 예비사업계획서를 지자체 담당자·전문가 자문, 사업계획서 제안·공모
- 04 시장분석, 소비자분석
- 소비자 수요분석을 통해 판매시장(대상, 지역)을 결정, 시장성 확보
- 05 상품개발
- 상품(레시피 포함) 개발 분야의 전문가 섭외, 마을주민의 주도적인 유통·판매·운영·관리 참여
- 06 위탁협력
- 상품개발컨셉, 마을경관 등을 고려하여 가공, 가공시설 제휴·협업(OEM)
3단계(관리 단계)
- 07 홍보·판매
- 브랜드 개발, 지역축제와의 연계 등 홍보·마테팅
- 08 성과평가
- 매출증대, 일자리창출, 공동체 의식 증대 등 부가가치 창출에 대한 종합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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