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스
우리 바다 출현, 독성 해파리
-
부서
홍보담당관
-
담당자
관리자
-
등록일
2014.07.15.
-
조회수
8753
우리바다 출현 독성 해파리
노무라입깃 해파리(Nemopilema nomurai)
- 특징
- 머리부분은 연한 갈색을 띠고 단단하며, 최대크기는 2M, 최대무게는 150kg에 달하는 대형종이다. 다리부분에 검붉은 촉수가 많이 부착되어 있고 우리나라 전역에 분포한다.
보름달물 해파리(Aurelia aurita)
- 특징
- 몸체는 접시처럼 편평한 형태이다. 10cm정도의 크기이며, 촉수는 짧고 가늘어서 잘 보이지 않는다. 몸체의 가운데에 4개의 고리 모양으로 있는 것이 위와 생식소이다. 우리나라 전역에서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종이다.
입방 해파리(Carybdea rastonil)
- 특징
- 몸체는 투명하고, 3cm 내외로 작다. 머리가 작은 박스모양이며 4개의 촉수를 가지고 있다. 촉수는 길지만 순식간에 머리 길이로 오므라들기도 한다. 독성이 매우 강하여 주의가 요구된다. 주로 남해안에 분포한다.
작은부레관 해파리(Physalia physalis)
- 특징
- 몸 전체가 푸른색이며, 삼각형 모양의 공기주머니를 가지고 있어 수면 위로 떠있다. 크기는 5~15cm가량이며, 공기주머니 아래에 맹독성의 자포를 지닌 구슬모양의 촉수가 길게 늘어져있다. 해변가로 떠내려온 해파리를 비닐봉지로 오인해 접촉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해 주의가 요구된다. 주로 제주도에 분포한다.
야광원양 해파리(Pelagia noctiluca)
- 특징
- 몸체의 크기는 10cm가량이며, 머리 위의 울퉁불퉁한 자포낭이 있다. 분홍색, 노란색 등의 색을 띠며 머리 가장자리에는 여덟개의 촉수가 나와있다. 촉수와 머리표면에 독성이 있다. 주로 제주도와 남해안에 분포한다.
커튼원향 해파리(Dactylometra quinquecirrha)
- 특징
- 머리부분은 연한 갈색이고 갈색의 줄무늬가 있다. 크기는 10~30cm가량이다. 갈색의 촉수가 우산 가장자리에서 길게 나와있다. 리본 모양의 하얀 입다리가 길게 늘어져있다. 주로 남해안에 분포한다.
유령 해파리(Cyanea capillata)
- 특징
- 몸체는 연한 우유빛이며, 크기는 30~50cm정도이다. 촉수는 흰색이고 수백개씩 덩어리져 내려온다. 점액질과 자포로 뒤덮여 있다. 주로 남해안에 분포한다.
국립수산과학원 해파리 대책반
jellyfish@korea.kr, Tel:051)720-2236-2227/2222, Fax:051)720-2239
-
다음글
-
이전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