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뉴스
똑똑한 바다 11편(자율운항선박)
-
부서
디지털소통팀
-
담당자
전영진
-
등록일
2020.05.22.
-
조회수
1411
탐 크루즈 주연의 SF영화 ‘마이너리티 리포트’를 기억하는 분, 계신가요?
2054년 워싱턴을 배경으로 한 이 영화 중반에는 탐 크루즈가 자율주행차를 타고 추격자를 따돌리는 장면이 나오는데요. 영화 속 모습과는 조금 다르지만 자율주행은 4차 산업혁명의 중심 기술로써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고 있어요. 하지만 자율주행차는 다양한 변수가 있는 도로를 달려야하기 때문에 상용화되기까지 아직 해결해야할 문제들이 많아요.
그렇다면 이처럼 자율운항 기술력을 갖춘 선박은 어떤 장점이 있을까요?
먼저 수집된 데이터를 인공지능이 분석하여 변화하는 주변 환경에 적절히 대처할 수 있어서 인적요인에 의한 사고를 예방하고, 연료비를 절감 등 기존 선박 보다 월등한 경제성 확보가 가능해요.
선박의 공간 활용성도 훨씬 좋아져요. 항해를 위한 최소한의 인원만 탑승하거나 무인선으로 운항 시 기존 선박에서 선원의 일상생활을 지원하던 공간 등에 화물을 더 실을 수 있고요~
마지막으로 인간의 안전성이 크게 향상되는데요. 특히 위험분쟁 지역 등에 무인 자율운항선박이 투입되면 인명피해 위험성이 크게 개선될 수 있겠죠?
우리나라는 세계적인 IT강국이자 조선강국으로 자율운항 분야에서도 높은 기술력을 자랑 하는데요. 대표적으로 무인선 아라곤3이 있어요.
지난해 12월 무인선박 해상시연행사에서 선보인 아라곤3는 스스로 주변상황을 인식해서 장애물을 피하는 자율운항 기능과 더불어 육상에서 무인 선박을 조정할 수 있는 원격 조정 기능과 각종 단속 장비까지 갖춘 빈틈없이 스마트한 무인선이에요.
앞으로 무인선이 연안 정찰이나 불법조업 감시, 해양환경 조사, 구인·구난 등 다양한 분야에서 폭넓게 활용될 수 있을 거라고 하니 기대해 봐도 좋겠죠?.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는 기존의 조선강국 입지를 더욱 강화시키기 위해 2030년까지 자율운항선박 세계시장 50% 점유를 목표로 자율운항 선박의 개발과 보급에 박차를 가하기로 했는데요.해양수산부는 산업통상자원부와 함께 올해부터 2025년까지 6년간 총 1,603억원을 투입하여 ▲지능형항해시스템, ▲기관 자동화 시스템, ▲자율운항선박 성능 실증센터 구축 및 관련 기술 개발 등을 추진한다고 합니다.
조선업계는 자율운항선박이 상용화되는 2025년쯤 전 세계 선박 관련기자재 시장 규모가 1,550억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는데요,
4차 산업혁명의 중요기술인 모빌리티 혁명, 그 중에서도 자율운항 기술을 선도하는 대한민국! 정말 대단하지 않나요?
전 세계 바다를 누비게 될 메이드 인 코리아의 자율운항 선박. 빨리 보고 싶네요~
똑똑한 바다. 오늘은 선박 기술의 미래, 자율운항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여러분의 바다에 대한 궁금증을 댓글로 달아주세요.
해수부가 답합니다. 구독과 추천 꾸욱!
-
다음글
-
이전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