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뉴스
5월 바다가 보이는 라디오
-
부서
디지털소통팀
-
담당자
전영진
-
등록일
2020.05.07.
-
조회수
360
DJ 상괭이가 추천하는 5월의 수산물은?!
우리 외모를 더욱 아름답게 만들어줄 멍게와 갑오징어랍니다!
(댓글 : 우와 뷰티케어인가요?!)
먼저 멍게에 대해서 소개할게요!
멍게는 3대 저칼로리 수산물로 달~콤하고 쫄~깃하며 식이섬유가 많아 건강과 다이어트에도 최고인데요~!
멍게는 우렁쉥이라고도 불리며 암수가 한몸으로 되어있어요. 몸은 껍질로 덮여있고 주로 수심이 얕은 바다에서 살아요.
적황색의 타원형 모양으로 되어있는 주먹만 한 크기의 멍게는, 몸에 돌기가 많이 나있어 ‘바다의 파인애플’ 이라고도 불린답니다! 실제 ‘sea pineapple’이 영어로 멍게에요.
(댓글 : 바다의 파인애플? 귀여운 멍게! ><)
자, 이번에는 갑오징어예요! 갑오징어의 몸에는 갈색의 가로줄 무늬와 자주색 반점이 있으며 카멜레온처럼 자유롭게 몸 색깔도 바꿀 수 있답니다. 다른 오징어류와는 달리 몸 안에 길고 납작한 작은 배 모양의 석회질로 된 뼈가 있는데요, 그 모양이 갑옷 같아서 갑오징어라고 불리게 된 사실! 정말 재밌죠~?
갑오징어에는 DHA와 EPA가 풍부하여 두뇌 발달을 비롯한 기억력과 학습 능력을 증진시켜줘요~
괭디가 학교 다닐 때 갑오징어만 만났어도.. 공부를 더 잘했을까요?
헤헤헤
(댓글 : 앗! 시험 전날 필수템은 갑. 오. 징. 어?!)
(댓글 : 괭디! 나랑 같이 먹어요~)
지금 제철을 맞은 멍게와 갑오징어! 덕분에 평소보다 저렴하고 더욱 신선하게 즐길 수 있으니 외출이 어려운 요즘 온라인마켓에서 주문해 보는 건 어떨까요?
이번에 소개할 5월의 무인도서! 바로 인천 옹진군의 ‘부도’입니다~! 이름이 왜 부도일까요? 탑골 노래로 힌트 드릴게요!
(댓글 : 괭디~ 또 사심가득 콘서트 시작해요?)
(댓글 : 흥부자 괭디! 플렉스!)
아아! 디소팀 듣고있나? ~ 렛츠기릿!
늦은밤 잠에서 깨어 날개를 흔들었죠
오리는 날 수 없다 엄마에게 혼났죠
노래 제목이 ‘오리날다’ 인데 맞추셨나요? 부도는 마치 바다 위에 물오리가 두둥~실 떠서 코~ 낮잠을 자는 것처럼 보인다고 하여 오리 부(鳧)와 섬 도(島)를 딴 ‘부도’라는 이름이 지어졌다고 해요.
괭디도 부도에 가서 따뜻한 봄바람 느끼며 한숨 자고 싶어지네요~
인천광역시 옹진군 영흥면에 속한 작은 무인도인 부도는, 인천항 관문에 있는데요.
(자막 : 이미지 위에 면적·해발 자막으로 표시//
면적 13,885㎡, 해발 73m)
인천항에서는 약 42.2km 떨어져 있고요, 옹진군에 사람이 사는 영흥도로부터는 영흥도로부터는 12km 떨어져 있어요~
다음으로는 아름다운 항구로 소문난 축산항의 등대를 소개해드릴게요~
축산항 등대는 높이 23m의 백색 원형 등대로 매일 밤 5초에 한 번씩 불빛을 반짝이며, 35km 떨어진 바다까지 비추어 동해안을 항해하는 선박의 안전을 지켜주고 있어요~
등대에는 전망대도 있는데요. 전망대에 오르면 탁 트인 쪽빛 동해바다를 하늘에서 내려다보듯이 볼 수 있고 때로는 제 친구 돌고래들도 볼 수 있어요!
(댓글 : 괭디~ 친구들하고 놀러가요?)
(댓글 : 이제 바다의 시즌이 돌아왔다!)
해안가에서 환상적인 일출광경도 볼 수 있다고 하니 괭디와 함께 가볼까요?
짠!! 여러분! 이번에는 제 친구인 해양보호생물을 소개할 차례네요!
오늘의 해양보호생물은~~~~
바닷속 푸. 른. 숲! 포기거머리말입니다!
이름이 조금 어렵지만, 바다의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는 친구예요~
해양생물의 소중한 보금자리이자 뛰어난 광합성 능력으로 바닷속 산소를 공급하는 친구거든요~
포기거머리말은 바다에서 꽃을 피우는 해산 종자식물이에요~ 4~5개의 잎이 한 포기를 이루어 성장하여 ‘포기’라는 이름이 붙여졌답니다.
어려워서 포기하다 할 때의 그 포기가 아니라는 점!
꼭 기억해주세요~! 하하하
(댓글 : 바닷속의 소금 같은 존재!)
포기거머리말을 비롯한 거머리말은 먹이가 풍부하고 안정화된 환경으로 해양생물이 알을 낳고 어린 물고기가 자라기 좋은 해역이에요~
포기거머리말의 매력은 이뿐만이 아니에요! 바닷속에 녹아있는 영양염류와 중금속을 흡수해 바다의 바다를 깨끗하게 하는 매우 유익한 존재랍니다.
포기거머리말은 세계자연보전연맹에서는 ‘멸종 가능성이 큰 취약종’으로 분류하고 있어요.
이에 대해 해양수산부는 포기거머리말 보호를 위해 2007년부터 해양보호생물로 지정하여 관리하고 있답니다.
우리 바보라 친구들도 포기거머리말 보호를 위해 다 함께 노력하기~~ 함께 약속~~~~!! 복사 ~~ 도장 꾹!!
(댓글 : 상괭이 고고! 우리 함께 보호 실천!)
여러분~ 오늘의 바보라, 어떠셨나요?
저는 우리 바보라 친구들에게 해양 소식을 전하는 이 시간이 가장 행복해요! 앞으로도 저 DJ 상괭이와 계속 함께하고 싶으시다면, 구독과 ‘좋아요’를 꾹~~~!
해양수산부의 바다가 보이는 라디오는 바다를 사랑하는 여러분과 함께
만들어 가는 거 아시죠! 우리 모두 다 같이 ‘바다가 보이는 라디오’ !
-
다음글
-
이전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