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뉴스
상해 임시정부부터 장보고 유적지 스토리까지
-
부서
디지털소통팀
-
담당자
전영진
-
등록일
2019.08.27.
-
조회수
925
<자막>
상해 임시정부부터 장보고 유적지까지
최이준 : 안녕하세요. 저는 나비초등학교 교사 최이준입니다.
박근태 : 안녕하세요. 저는 원곡초등학교 교사 박근태입니다.
이곳은 바로 인천국제공항
최이준 : 저희가 왜 인천국제공항에 왔을까요?
박근태 : 장보고 유적지 및 상해 임시정부를 방문하기 위해 인천공항에 왔습니다.
최이준 : 올해가 임시정부 100주년 기념이라 하는데요. 저희가 직접 현장을 탐방하고
교육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노력해보겠습니다. 가볼까요?
박근태 : 갑시다!
최이준 : 방금 임시정부를 들렀는데요. 안타깝게도 임시정부 내부는 촬영이 불가하여 야외에서 촬영하게 됐습니다.
보여드리지 못해서 아쉽아쉽 ㅠㅠ
박근태 : 임시정부는 일반주택 옆에 위치하고 있는데요. 내부에는 많은 기록들이 있었습니다.
대한민국 임시정부는 3.1운동 이후 일본 통치에 조직적으로 항거하기 위하여 1919년 4월 11일 중국 상해에 수립되었는데요.
임시정부는 임시의정원을 두어 임시헌법을 만들고 독립운동을 주도해 나갔습니다.
하지만 1932년 4월 윤봉길 의거 이후에 상해 임시정부는 7년 동안 일제의 탄압을 피해 유량의 길을 떠나야만 했고
그 뒤 1940년 9월 중경에 정착하면서 광복군 창설, 건국강령 발표, 대일선전포고 등의 활동을 펼치다 1945년 8월 해방을 맞이하였습니다.
자세한 이야기는 독립기념과의 김도형 교수님과 얘기를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박근태, 최이준 : 교수님 안녕하세요.
독립기념관 김도형 연구위원
최이준 : 교수님 임시정부가 상해에 위치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김도형 연구위원 : 상해는 1919년 당시 국제도시이기 때문에 독립운동을 대외적으로 펼치기 유리한 위치에 있었고
또한 상해에는 각국 조계가 있었는데 그 가운데 프랑스 조계는 한국독립운동을 하는데 매우 유리하게 작용했습니다.
박근태 : 교수님 임시정부가 역사적으로 중요한 이유는 뭔가요?
김도형 연구위원 : 임시정부는 독립운동의 최고 기관일 뿐만 아니라 정부입니다.
3.1운동을 통해 우리가 독립을 할 수 있었기 때문에 정부적 역할을 하였고 또 독립운동을 지도하는 최고 기관 역할을 하였습니다.
임시정부는 우리가 독립이 됐을 때 어떤 나라를 만들 것인가를 제시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임시정부는 최초의 민주공화정을 제시했기 때문에 해방이후에 우리가 나라의 방향을 민주공화제에 의한 나라 국가를 건설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최이준 : 교수님 덕분에 임시정부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게 되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박근태 : 저희는 지금 적산법화원에 왔어요. 뒤에 동상 보이시나요? 저 동상은 해상무역으로 가장 성공하신 장보고 대사입니다.
1200여 년 전에 활동하셨던 장보고 대사는 완도에 청해진을 설치하여 해적들을 소탕하고 한․중․일 3국을 잇는 동북아 해상무역을 주도하면서 동남아와 인도․이슬람사회까지 무역 활동을 하였습니다.
그럼 장보고 대사가 얼마나 대단한 업적을 갖고 계신지 동국대학교 장일규 교수님을 모시고 들어보겠습니다. 교수님 안녕하세요!
동국대학교 장일규 교수
최이준 : 장보고 대사가 왜 해상경영에 선각자인가요?
장일규 교수 : 장보고 대사는 신라의 바다를 잘 아는 분인데 당나라에서 활동하면서 동아시아의 가장 중심인 바다를 서해바다를 알게 됐죠.
그리고 그 안에서 활동하는 수 많은 사람들을 만났습니다.
장보고 대사는 인간에 대한 가치를 높게 둔 분이었기 때문에 인간경영이 바다를 통해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확신이 있었고 해상을 통한 경영을 남들보다 먼저 실천하셨기 때문에 해상경영에 선구자라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박근태 : 장보고 대사가 세계적인 인물로 평가를 받는 이유는 뭔가요?
장일규 교수 : 서양의 역사를 보면 큰 변혁의 시기에는 바다를 얼마만큼 이해했는가에 따라서 그 가치를 평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신대륙의 발견, 대항로의 개척은 대게 바다를 통해서 이루어졌습니다.
장보고 대사가 바다를 통해서 해상경영 했다는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서양인들이 장보고가 세계적인 위인이라는 것을 앞서서 평가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최이준 : 교수님 덕분에 장보고 대사 업적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게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교수님!
박근태 : 장보고 대사의 위대한 역사현장에 와있으니 그 업적이 얼마나 대단한지 생생하게 느껴지네요.
최이준 : 역사적 사실만 가르치다보면 학생들이 지루해 하는데요.
제가 유적지에 직접 와보니 학생들에게 사실 뿐만 아니라 제 경험까지 더해서 재밌는 수업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바다를 무대로 활약한 장보고 대사! 그리고 조국의 독립과 정부로서 인정받기 위해 포기하지 않고 노력을 기울였던 임시정부!
박근태 : 이 두 역사를 잘 기억하고 보존해서 우리나라 대한민국이 더욱 강한 나라가 되었으면 합니다. 그럼 안녕히계세요~
-
다음글
-
이전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