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뉴스

[190522] 일자리의 바다(수산질병관리사)

  • 부서

    디지털소통팀

  • 담당자

    이정국

  • 등록일

    2019.05.23.

  • 조회수

    3165

<자막>

김이슬 수산질병관리사 - 안녕하세요. 저는 롯데월드아쿠아리움 수산질병관리사 김이슬이고, 4년 차입니다

허범석 수산질병관리사 - 안녕하세요. 롯데아쿠아리움 수산질병관리사 막내 허범석입니다

Q. 수산질병관리사란?
김이슬 수산질병관리사 - 보통 집에서 키우는 동물 같은 경우에 (아프면) 근처 동물 병원에 가듯이 물고기가 아프면 수산질병관리원으로 가게 되는데 거기서 치료하는 사람이 수산질병관리사입니다

Q. 수산질병관리사란 직업의 장․단점은?
김이슬 수산질병관리사 - 물고기 질병이나 해양·수산생물에 대한 질병 분야는 계속 연구해나가는 단계거든요 밝혀지지 않은 분야에 대해서 밝혀나가는 그런 것들을 구축하는 거 자체에 대한 자부심이 장점이 될 수 있을 거 같고, 단점은 그렇다 보니까 연구해야 할 게 많은 게 단점이 될 수도 있을 것 같아요

PD - 나는 내 직업에 만족을 합니다

허범석 수산질병관리사 - 네... 저는... 정말.. 만족하면서.. 행복합니다. 저는 정말 행복합니다!
야 행복하다....

PD - 나는 내 직업에 대해 만족한다

김이슬 수산질병관리사 - 보통 아.. 오!!
허범석 수산질병관리사 - 거짓말을 하였습니다
김이슬 수산질병관리사 - 야 이거 진짜야! 장난 아니다!

Q. 수의사와 수산질병관리사의 다른 점은?
김이슬 수산질병관리사 - 수산질병관리사와 수의사는 공통적으로 수산생물을 진료할 수 있지만 수의사 같은 경우에는 주로 육상동물을 치료하게 되고 수산질병관리사 같은 경우에는 수산 동·식물을 치료하게 되는데 분야의 범위가 좀 다른 거 같습니다.

Q. 수산질병관리사는 어떤 곳에 취업할 수 있나요?
김이슬 수산질병관리사 - 국립수산과학원이나 수산물품질관리원의 공무원이 되기도 하고 사료회사나 제약회사, 또 수산자원관리공단 등 여러 공단에 취직을 하고 저희처럼 해양생물이 있는 그런 곳에 많이 취직을 합니다. 그리고 특히나 동물 병원처럼 수산질병관리원을 직접 개원해서 일을 하기도 합니다.

Q. 수산질병관리사를 체험해 볼 수 있나요?
김이슬 수산질병관리사 - 저희 아쿠아리움에서 직업체험 교실을 진행하고 있고 교육부와 서울시교육청에서 인증한 진료교육 배움터이기도 해서 오셔서 체험하셨으면 좋겠습니다.

Q. 수산물 잘 드시나요?
김이슬 수산질병관리사 - 회 (정말) 좋아합니다. 사실 수산질병관리사들 중에 회를 잘 못 먹는 사람들이 생각보다 많거든요. 해양생물을 치료할 일이 많기도 하고 예전에는 잘 먹었던 분들이 공부를 하면서 못 먹게 되는 분들이 은근 계세요. 하지만 저는 굴하지 않고 잘 먹고 있습니다.

Q. 수산질병관리사의 직업병이 있다면?
김이슬 수산질병관리사 - (횟집 가면) 갑자기 다 수조 앞에 서 있어요. 이래서 먹으면 안 되고 품평회를 한 다음에 횟집으로 들어가요

Q. 수산질병관리사의 하루는 어떤가요?
허범석 수산질병관리사 - 8시에 출근해서 5시에 퇴근합니다.
김이슬 수산질병관리사 - 실제로는요?
허범석 수산질병관리사 - 저희 같은 경우는 생명과 관련된 직업이니까. 정확하게 예. 이렇게 칼퇴근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말씀을 못 드리고 있습니다.
김이슬 수산질병관리사 –이거 나가면 혼난다
허범석 수산질병관리사 - 선배님.. 저는 여기서 오래 일하고 싶습니다. 저 아직 연차도 안 쌓였는데..
김이슬 수산질병관리사 –미안해.. 막내인데..

PD - 나는 물고기를 사랑한다.
허범석 수산질병관리사 - 네 사랑합니다. 저는 정말 사랑합니다.
김이슬 수산질병관리사 - 정말 사랑합니다.
허범석 수산질병관리사 - 이거 고장 난 거 같습니다.

Q. 해양생물이 아픈건 어떻게 확인하나요?
허범석 수산질병관리사 - 물고기는 아프면 몸이 까맣게 변해요. 밥을 안 먹는다거나 호흡이 가쁘다든지, 아니면 유영이 이상하다든지 이런 점을 확인하고 있어요.

Q. 치료하기 가장 어려운 해양생물은?
김이슬 수산질병관리사 - 대형생물 같은 경우에 좀 치료하기 어려워요. 왜냐하면 생물들이 자기가 아프다고 해서 수조에 가까이 와주지 않기 때문에 우리가 다이빙한 다음 가까이 가야지 확실히 진단을 할 수 있으니까 그런 것들이 좀 어려워요

Q. 일하면서 가장 보람을 느꼈던 순간은?
김이슬 수산질병관리사 - 예전에 전기뱀장어가 한 번 크게 아팠는데 다른 분들이 봤을 때 “가망이 없다” 그래서 살 수가 없다고 했는데 포기하지 않고 치료를 해서 건강해지는 걸 본 순간 제일 보람 있었죠.

Q. 수산질병관리사의 지원 요건은?
허범석 수산질병관리사 - 수산질병의학과를 졸업해야 국가 면허 시험을 볼 수 있는 자격요건이 되고요.
김이슬 수산질병관리사 - 수산질병관리사 면허시험을 쳐서 거기에 합격을 하면 수산질병관리사가 되는 거예요.

Q. 신입이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곳이 있나요?
허범석 수산질병관리사 - 인턴으로 수산질병관리원에 들어가서 실습을 하면서 경험을 쌓았던 게 많은 도움이 되었던 거 같아요.
김이슬 수산질병관리사 - 국립수산과학원에서 연구 경험이 있었던 것도 있지만 대학생 때 아쿠아리움에서 아르바이트를 했었거든요. 그게 좀 도움이 많이 되었던 거 같습니다.

Q. 채용 과정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김이슬 수산질병관리사 - 서류 심사를 먼저 실시하고요. 그 이후에 (면접은) 다대다 면접으로 진행합니다. 지원자 3명, 면접관 3명 이렇게 면접을 봤었습니다.

Q. 면접 준비는 어떻게 했나요?
허범석 수산질병관리사 - 특히 자기 PR 하는 것을 중점적으로 준비했었어요. 예를 들면 친구들한테 얘기를 하는데 30초에서 점점 줄여나가면서 연습을 했었어요.
김이슬 수산질병관리사 - 저 같은 경우에는 예전에 일하던 경험들을 어떻게 아쿠아리움과 접목을 시킬 수 있는지 고민했었어요.

Q. 외국어 공부 해야하나요?
허범석 수산질병관리사 - 아무래도 의학이다 보니까 관련 전문서적이랑 논문 같은 경우에는 대부분이 다 영어로 되어 있어서 어쩔 수 없이.., 외국어 공부를 하셔야 됩니다
김이슬 수산질병관리사 - 생물에 대한 정보를 얻는 것이 쉽지 않거든요. 그래서 해외 학회나 해외 아쿠아리움과 교류할 일이 자주 있어서 영어가 정말 필요합니다.

Q. 업무에 가장 도움이 되는 전공은?
허범석 수산질병관리사 - 미생물학이나 병리학, 약리학, 진단학
김이슬 수산질병관리사 - 너무 많은 거 아니야?
허범석 수산질병관리사 - 이거 없으면 안돼요.
김이슬 수산질병관리사 - 그렇지 그렇지

Q. 휴무일은 며칠인가요?
김이슬 수산질병관리사 - 남들처럼 쉽니다.
허범석 수산질병관리사 - 똑같이 쉬고 있습니다.
김이슬 수산질병관리사 - 생물이 주 5일제로 살아주지 않거든요. 그래서 수산질병관리사들끼리 일정을 맞춰요. 365일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PD - 저는 제 월급에 만족합니다.
허범석 수산질병관리사 - 저는 제 월급에 만족합니다.
김이슬 수산질병관리사 - 오~ 뭐야

PD - 지금 현재 연애를 하고 계신가요?
허범석 수산질병관리사 - 저는 물고기와 연애를 하고 있습니다.
김이슬 수산질병관리사 - 하...

PD - 나는 남자친구를 사랑합니다
김이슬 수산질병관리사 – 사랑하죠♡ 00아~ 사랑해♡
허범석 수산질병관리사 - 예쓰!
김이슬 수산질병관리사 – 이거는 편집각이다

Q. 조직이 원하는 인재상은?
허범석 수산질병관리사 - 물고기가 아프면 말을 하는 게 아니라 행동으로 보여 준다고 했잖아요. 그런 걸 캐치할 수 있는 눈썰미 좋은 사람. 치료를 할 때, 치료가 밤늦게 지속될 수 있으니까 체력이 좋은 사람

Q. 상사에게 건의사항이 있다면?
김이슬 수산질병관리사 –저희가 열심히 일하거든요. 카드만 주시면.. 법인카드를 꼭
허범석 수산질병관리사 - 저는 열심히 일하겠습니다.

PD - 센터장님께 불만이 없나요?

허범석 수산질병관리사 - 저는 불만이 없습니다. 정말 불만이 없습니다
김이슬 수산질병관리사 - 없다! 없죠..
허범석 수산질병관리사 - 경찰서죠..??

Q. 취준생에게 조언을 한다면?
김이슬 수산질병관리사 - 현장에서 경험을 많이 쌓았으면 좋겠고, 아니면 선배들을 만나서 조언을 듣는다거나 그런 일이 많았으면 좋겠습니다.
허범석 수산질병관리사 - 어차피 시험 보면 4년 동안 배운 게 전부 다 나오거든요. 뭐가 중요하고 뭐가 안 중요하고 이런 거에 우선순위를 두지 말고 전체적으로 공부를 열심히 하면 보답을 받을 수 있어요.

김이슬, 허범석 수산질병관리사 - 수산질병관리사는 해양생물의 건강을 지키는 히어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