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흔들림 없는 연안해운 실현, 안전과 경제 둘 다 잡는 연안선박 현대화 지원
-
부서
연안해운과
-
담당자
한정수
-
전화번호
044-200-5731
-
등록일
2025.07.02.
-
조회수
256
-
첨부파일
흔들림 없는 연안해운 실현, 안전과 경제 둘 다 잡는 연안선박 현대화 지원
- 연안선박 현대화 펀드로 ㈜한유 연안해운선사 선정
해양수산부(장관 강도형)는 2025년 제2차 ‘연안선박 현대화 펀드’(이하 현대화 펀드) 사업대상자로 1개 연안해운선사(㈜한유)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해양수산부는 노후 연안여객선의 신조를 지원하기 위해 2016년부터 현대화 펀드를 조성하여 운영하고 있다. 작년에는 연안화물선까지 지원 대상을 확대하였고, 지난 4월 현대화 펀드 1차 공모에서는 ㈜고려고속훼리 등 2개 연안해운선사를 선정한 바 있다.
지난 5월 26일(월)부터 6월 13일(금)까지 현대화 펀드 제2차 지원대상자를 공모하였으며, 7월 1일(화) 펀드 투자심의위원회를 개최하여 최종적으로 1개 업체(㈜한유)를 지원대상자로 선정하였다.
선정된 선사는 선가에 따라 선박 건조 비용의 30~60%를 지원받게 되며, 나머지 금액은 금융기관 대출 및 자부담으로 조달하게 된다. 이를 통해, 자금 여건이 상대적으로 열악한 중소 연안선사가 신조선 도입에 따른 자금 부담을 다소 완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선박 현대화 의향은 있으나 이번 공모에 참여하지 못한 선사들을 위하여 올해 9~10월 중 현대화 펀드 3차 공모를 진행할 계획이며, 컨설팅 등 다양한 방안을 병행하여 선사별 선박 건조를 지원할 예정이다.
강도형 해양수산부 장관은 “이번 선박 현대화 지원은 단순한 선박 확보를 넘어, 연안해운 물류산업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는 계기”라며, “앞으로도 정부는 신뢰할 수 있는 안전한 해상교통망 구축과 더불어, 연안해운의 지속 가능성과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적극적으로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
다음글
-
이전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