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정부 누리집 입니다.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통합검색 열기 전체메뉴 열기 사이트맵 열기
메뉴 닫기

국가중요어업유산, 사후관리 강화하고 세계유산 등재 추진한다

보도자료 게시글 보기

보도자료 게시글의 부서, 담당자, 전화번호, 등록일, 조회수, 첨부파일, 내용 정보를 제공합니다.

부서 어촌어항과 담당자 김호진 전화번호 044-200-5659
등록일 2023. 1.25. 조회수 402
첨부파일

국가중요어업유산, 사후관리 강화하고 세계유산 등재 추진한다

- 해수부, 국가중요어업유산 활용관리사업 신규 착수 -

 

 

해양수산부(장관 조승환)는 국가중요어업유산의 사후관리와 세계중요농업유산 등재를 지원하는 국가중요어업유산 활용관리 사업을 올해부터 추진한다고 밝혔다.

 

국가중요어업유산이란 어촌지역의 환경, 사회, 풍습 등에 적응하면서 오랫동안 형성시켜 온 유·무형의 어업자원 중에서 보전할 가치 * 가 있는 자원으로 해양수산부장관이 지정한다. 2015년 ‘제주 해녀어업’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총 12개소 ** 가 지정되어 있다.

 

* 경제적 가치(공동체 생계에의 영향), 환경적 가치(생물다양성 기여, 경관 형성), 역사적 가치(보전가치 있는 전통문화 형성, 활용 기간) 등

** 제주해녀, 보성뻘배, 남해죽방렴(’15), 신안천일염(‘16), 완도김양식(’17), 무안·신안낙지, 하동·광양재첩(‘18), 통영·거제미역(’20), 울진·울릉돌곽, 부안천일염, 신안홍어(‘21), 경남숭어(’22)

 

해양수산부는 그 동안 신규 지정된 국가중요어업유산에 대하여 유산의 보전을 위한 조사, 자원 및 환경정비, 부대시설 조성 등을 지원하는 사업 * 을 시행해 왔다. 하지만 해당사업 완료 이후에는 다른 지원사업이 없어, 자원의 지속적인 보전·관리에 한계가 있었다.

 

* 8.5억원(국가유산 지정관리 7, 세계유산 등재 용역 1, 홍보 0.5)

 

이에, 해양수산부는 올해부터 이미 지정한 국가중요어업유산의 체계적인 사후관리를 위한 사업 * 을 새롭게 추진한다.

 

* 9.9억원(세계유산 등재 추진 4.2, 국가유산 활용관리 2, 축제 1.4, 모니터링 등 2.3)

 

특히, 세계식량농업기구(FAO)에서 지정하는 세계중요농업유산 * 의 등재를 위한 지원을 강화한다. 현재 제주 해녀어업과, 하동·광양 섬진강 재첩잡이 어업은 세계식량농업기구 등재 심사중에 있으며, 남해 죽방렴 어업이 등재 신청을 준비하고 있다. 앞으로 어업유산의 관리실태 조사와 컨설팅을 통해 시설, 기술, 경관 등의 개선을 지원하고 주민협의체 운영 등 지속가능한 보전체계를 구축하여 향후 세계식량농업기구의 현지 실사 등에 적극 대응할 계획이다.

 

* 세계적으로 중요한 농어업 문화, 생물다양성, 경관 등을 세계식량농업기구(FAO)에서 지정·관리

 

아울러 국가중요어업유산의 가치를 높이고 더 많은 국민에게 알릴 수 있도록 어업유산 축제 개최, 홍보자료 제작 및 모니터링, 컨설팅 등도 확대할 예정이다.

 

김원중 해양수산부 어촌어항과장은 “국가중요어업유산은 전통 어업자원의 보전이라는 본래의 목적 이외에도 해당 수산물의 부가가치 상승과 관광객 유치 등을 통한 지역 경제의 미치는 영향도 크다.″라며, “어업인만의 유산이 아니라, 국민에게 가치 있는 국가중요어업유산 제도로 자리 잡을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컨텐츠 정보만족도 조사
이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
  • 담당부서 : 홍보담당관
  • 연락처 : 044-200-5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