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검색 열기 전체메뉴 열기 사이트맵 열기
메뉴 닫기

(동정) 문성혁 해수부 장관, 부산지역 정책현장 방문

보도자료 게시글 보기

보도자료 게시글의 부서, 담당자, 전화번호, 등록일, 조회수, 첨부파일, 내용 정보를 제공합니다.

부서 홍보담당관 담당자 김채균 전화번호 044-200-5023
등록일 2020.11.19. 조회수 451
첨부파일

문성혁 해수부 장관, 부산지역 정책현장 방문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은 11월 20일(금) 원양어선 안전펀드 제1호 선박 취항식에 참석하고, 부산항 북항 통합개발 추진 상황 점검 및 우수 선화주 인증서 수여식에 참석하기 위해 부산지역을 방문한다.


  먼저, 문 장관은 오전 11시 부산시 사하구 ㈜강남조선소에서 열리는 원양 오징어채낚기 어선 ‘아그네스 110호’의 취항식에 참석한다.


  ‘아그네스 110호’는 원양어선의 안전성을 강화하기 위해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원양어선 안전펀드*’ 지원사업의 첫 번째 성과물로, 그동안 꾸준히 지적되어 왔던 원양어선의 안전성을 대폭 높이고 국제기준에 맞는 선원복지 공간을 갖추는 등 새로운 표준을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 노후 원양어선의 안전성을 제고하기 위해 대체 건조하는 경우 50%이내의 금액을 15년간 무상융자로 지원하는 금융 프로그램


  문 장관은 축사에서 “현재 원양어업이 많은 난관 속에 있지만 70년대에는 우리나라의 중요 산업 가운데 하나였다.”면서 “이번 취항식을 계기로 원양산업이 다시 한 번 도약하는 기회가 되기를 바라며, 정부도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밝힐 예정이다.


  오후에는 부산항 북항 통합개발 홍보관을 찾아 부산항 재개발 추진 현황을 점검한다. 문 장관은 북항 통합개발 추진 상황을 보고 받은 자리에서 “2022년까지 계획된 북항 1단계 사업을 차질 없이 마무리하고, 2단계 사업도 2030년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계획과 연계하여 2022년까지 착공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모아줄 것”을 당부할 예정이다.


  이어, 문 장관은 부산 롯데호텔에서 개최되는 우수 선화주 인증서 수여식에 참석하고 선화주기업 대표들과 간담회도 가질 예정이다.


  해수부는 지난해 8월 해운법을 개정해 선화주기업 간 자발적인 상생 협력을 촉진하기 위한 ‘우수 선화주기업 인증제도’를 도입했으며, 올해 7월부터 선화주 기업들의 신청을 받아 이번에 첫 인증기업을 선정한다. 인증기업에게는 법인세 감면, 정책금융 우대금리, 정부사업 가점, 한국해양진흥공사 보증료율 인하 및 투자수익 할인, 항만시설사용료 감면, 무역보험공사의 수출신용보증 한도 우대 등 다양한 혜택이 제공된다.


  문 장관은 인사말에서 “선·화주 기업 간에 장기운송계약을 체결하고 우수 선·화주에게 인증서를 수여하는 것은 상생협력의 길로 가는 의미 있는 일”이라 강조하고, “이번 인증서 부여를 계기로 최근 어려움을 겪고 있는 수출기업의 상황이 호전될 수 있도록 정부도 적극 노력하겠다.”면서,  “우리나라 수출입의 주역인 선화주가 신뢰를 바탕으로 동반성장하기를 바란다.”라고 말할 예정이다.

URL복사하기 트위터로 공유하기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으로 공유하기
컨텐츠 정보만족도 조사
이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
  • 담당자 : 홍보담당관
  • 연락처 : 044-200-5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