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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3분기 항만 수출입 물동량 전년 동기 대비 8.6%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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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서 항만운영과 담당자 최은영 전화번호 044-200-5792
등록일 2021.10.25. 조회수 291
첨부파일

2021 3 분기 항만 수출입 물동량 전년 동기 대비 8.6% 증가

- 항만 컨테이너 물동량은 전년 동기 대비 3.2% 증가 -

 

총 괄

 

해양수산부 ( 장관 문성혁 ) 2021 3 분기 전국 무역항에서 처리한 항만 물동량 3 9,303 만 톤 으로 전년 동기 (3 6,353 만 톤 ) 대비 8.1% 증가 하였다고 밝혔다 .

 

수출입 물동량 은 세계 경제 회복세로 석유화학 관련제품 및 자동차 수출입 물동량과 원자재 (LNG, 유연탄 ) 수입 물동량이 증가하면서 전년 동기 (3 1,216 만 톤 ) 대비 8.6% 증가 3 3,885 만 톤 으로 계되었다 .

 

연안 물동량 은 석유화학 관련제품 ( 석유정제품 , 화학공업생산품 ) , 시멘트 , 모래 등의 물동량 증가로 전년 동기 (5,137 만 톤 ) 대비 5.5% 증가 5,418 만 톤 을 처리하였다 .

 

한편 , 2021 9 월 항만물동량 1 2,723 만 톤 으로 전년 동월 (1 2,371 만 톤 ) 대비 2.8% 증가 하였고 , 그 중 수출입 물동량 1 981 만 톤 으로 전년 동월 (1 673 만 톤 ) 대비 2.9% 증가 하였다 .

 

 

[ 전국 무역항 항만물동량 ( ’21 3 분기 ) ]

( 단위 : 만 톤 , %)

구 분

’20.3 분기

최근 3 개월

’21.3 분기

’21.7

’21.8

’21.9

총물동량

36,353

13,719

12,861

12,723

39,303

전년 동기 대비

11.8

12.9

8.7

2.8

8.1

 

수 출 입

31,216

11,830

11,074

10,981

33,885

 

연 안

5,137

1,889

1,787

1,742

5,418

 

항만별 물동량은 부산항 9.5% , 광양항 6.7% , 울산항 1.5% , 인천항 7.5% 각각 전년 동기 대비 증가 하였다 .

컨테이너 화물

 

2021 3 분기 전국 항만의 컨테이너 처리 물동량은 수출입 물동량과 환적 물동량이 모두 증가하여 전년 동기 (712 TEU) 대비 3.2% 증가 734 TEU 를 기록하였다 .

 

수출입 은 전년 동기 (407 TEU) 대비 1.3% 증가 413 TEU , 수출이 206 TEU 2.2% 감소하였고 , 수입이 207 TEU 5.1% 증가하였다 . 특히 주요 교역상대국인 대미 ( 對美 ) 수출입 증 가세 (21.0% ) 가 두드러졌다 .

환적 은 전년 동기 (301 TEU) 대비 5.6% 증가 318 TEU 를 기록 하였다 .

부산항 은 전년 동기 (524 TEU) 대비 5.9% 증가 556 TEU 로 수출 , 환적 물동량이 모두 증가하였다 .

 

수출입 은 중국 (3.3% ) 과 일본 (5.7% ) 을 제외한 미국 (17.7% ) 다수 국가의 물동량 증가세에 기인하여 전년 동기 (235 TEU) 대비 5.3% 증가 248 TEU 를 처리하였다 .

 

환적 은 전년 동기 (289 TEU) 대비 6.4% 증가 308 TEU 를 처리 하였는데 , 중국 99 TEU (3.7% ), 일본 41 TEU (3.1% ) 의 환적물량 증가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

 

인천항 은 전년 동기 (86 TEU) 대비 5.8% 감소 81 TEU 를 기록 하였는데 , 수출입은 전년 동기 (84 TEU) 대비 5.3% 감소 80 TEU 를 처리하였고 , 환적은 전년 동기 (1.5 TEU) 대비 33.7% 감소 1 TEU 를 처리하였다 .

 

광양항 은 전년 동기 (53.4 TEU) 대비 1.6% 감소 52.5 TEU 기록하였는데 , 수출입은 전년 동기 (44 TEU) 대비 0.6% 증가 44.2 TEU 를 처리하였고 , 환적 물동량은 전년 동기 (9.4 TEU) 대비 15.1% 감소 8 TEU 를 처리하였다 .

 

비컨테이너 화물

 

2021 3 분기 전국 항만의 비컨테이너 화물 물동량은 2 6,171 만 톤 으로 전년 동기 (2 3,999 만 톤 ) 대비 9.1% 증가 하였다 . 물동량 증가 항만은 광양항 , 울산항 , 인천항 , 평택 · 당진항 등이 있다 .

 

광양항 은 유류 ( 석유정제품 , 석유가스 ) 및 철강소재 ( 광석 , 고철 , 연료탄 ) 제품 수입 물동량과 자동차 수송 물동량 증가로 전년 동기 (6,055 만 톤 ) 대비 8.3% 증가 6,557 만 톤 을 기록하였다 .

울산항 은 자동차 수출 물동량이 감소하였으나 , 원유 및 석유화학제품 ( 석유정제품 , 화학공업생산품 ) 수출입 물동량이 증가하여 전년 동기 (4,318 만 톤 ) 대비 2.4% 증가 4,419 만 톤 을 기록하였다 .

인천항 은 유연탄 수입 물동량과 자동차 수출 물동량은 감소하였으나 , 유류와 철강제품의 수입 물동량이 증가하여 전년 동기 (2,301 만 톤 ) 대비 13.5% 증가 2,612 만 톤 을 기록하였다 .

평택 · 당진항 은 석유가스와 철강소재 ( 철광석 , 연료탄 ) 수입 물동량 증가 , 자동차 수출 물동량 증가로 전년 동기 (2,132 만 톤 ) 대비 16.9% 증가 2,493 만 톤 을 기록하였다 .

 

품목별 로 보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유류 , 유연탄 , 광석 , 자동차는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1.6%, 13.1%, 0.1%, 9.6% 증가 하였다 .

 

유류 는 평택 ? 당진항 , 인천항 , 울산항 , 광양항 등의 원유 및 석유 정제품 물동량이 증가하여 전년 동기 (1 497 만 톤 ) 대비 11.6% 증가 1 1,713 만 톤 을 기록하였다 .

  

유연탄 은 화력발전소가 소재한 일부 항만 ( 태안항 , 대산항 등 ) 과 철강 생산기지가 소재한 항만 ( 광양항 , 포항항 , 평택 ? 당진항 ) 의 수입 증가로 전년 동기 (3,238 만 톤 ) 대비 13.1% 증가 3,663 만 톤 을 기록하였다 .

 

광석 은 철강제품 주요 생산지인 광양항과 평택 ? 당진항의 수입 물동량은 증가하였으나 포항항의 수입 물동량이 감소하여 전년 동기 (3,340 만 톤 ) 대비 0.1% 증가 3,342 만 톤 을 기록하였다 .

 

자동차 는 차량용 반도체 수급 차질에도 유럽지역의 친환경 자동차 수출 물동량 증가와 수입 물동량 증가 영향으로 전년 동기 (1,716 ) 대비 9.6% 증가 1,880 만 톤 을 기록하였다 .

 

박영호 해양수산부 항만물류기획과장은 세계적인 해상물류 적체와 선복 부족 등으로 부산항 터미널 내 화물보관비율 ( 장치율 ) 상황이다 .” 라며 , 터미널 장치율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는 한편 , 수출 화주들의 어려움이 악화 되지 않도록 터미널 외부에 수 출화물 보관 장소를 추가 공급해 나가겠다 .” 라고 말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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