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검색 열기 전체메뉴 열기 사이트맵 열기
메뉴 닫기

이산화탄소를 바닷속에 저장? 탄소중립 앞장선다

보도자료 게시글 보기

보도자료 게시글의 부서, 담당자, 전화번호, 등록일, 조회수, 첨부파일, 내용 정보를 제공합니다.

부서 해양보전과 담당자 김훈근 전화번호 044-200-5306
등록일 2021.10.14. 조회수 545
첨부파일

이산화탄소를 바닷속에 저장 ? 탄소중립 앞장선다

- 해수부 , 이산화탄소 해양지중저장 관련 설명회 개최 -

 

   해양수산부 ( 장관 문성혁 , 이하 해수부 ) 10 15 ( ) 국내외 해양지중 저장소를 활용한 이산화탄소 저장에 관한 국제협약과 국내법의 규정 등을 소개하는 설명회를 개 최한다고 밝혔다 .

 

   이번 설명회에는 이산화탄소의 해양지중저장 * 대한 정책 , 규정 , 업계 동향 등에 관한 정보 공유와 소통을 위해 산업통상자원부 , 환경부 등 관련 부처와 SK, 한국석유공사 등 민간 ? 공공기업 , 관련 전문가 등이 참여한다 .

 

   * 이산화탄소를 포집한 후 압축 ? 수송하는 과정을 거쳐 해양지중에 안전하게 저장하는 것

 

   지난 8 월 탄소중립위원회가 공개한 2050 탄소중립시나리오 초안에 따르면 , 이산화탄소를 해양지층 중 외부와 격리된 공간에 저장하여 처리하는 이산화탄소 포집 ? 저장 (CCS, Carbon Capture Storage) 기술 이 중 요한 탄소 감축 수단으로 제시되어 있다 . 또한 , SK, 한국석유공사 등 민간 ? 공공기업에서도 기업 활동 중에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를 포집한 뒤 국내외 해양에 저장하여 처리하는 정책이나 기술 개발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

 

   해수부 소관 국제협약인 런던의정서 및 ? 해양폐기물 및 해양오염 적물 관리법 ( 이하 해양폐기물관리법 ) ? 에서 이산화탄소 스트림 * 은 해양 배출이 가능한 폐기물로 분류되어 있다 . ? 해양폐기물관리법 ? 에서는 이산화탄소의 해양지중저장을 위한 이산화탄소 스트림의 요건이나 장 방법 등을 정하고 있으며 , 런던의정서에서는 이산화탄소 스트림의 해외 저장에 대해 규정하고 있다 .

 

   * 포집된 이산화탄소 및 포집과정 중에 발생하는 물질

 

   특히 , 런던의정서에서는 폐기물의 해양배출을 목적으로 하는 국가 간 이동 을 원칙적으로 금지하고 있다 . 2009 년 런던의정서 당사국 총회에서 해양 저장을 목적으로 하는 이산화탄소 스트림의 국가 간 이동을 허용 하도록 런던의정서를 개정하였으나 , 아직 발효되지 않은 상태이다 . * , 2019 년에 당사국들이 런던의정서 절차를 준수하는 범위 내에서 임시로 이산화탄소 스트림의 해외 저장을 허용하기로 결정하였고 , 우리 나라도 관련 절 ** 의 이행을 앞두고 있다 .

 

   * 당사국 (53 개국 ) 2/3 가 수락서를 제출해야 하나 , 현재까지 7 개국만 제출 ( 우리 나라도 수락서 미제출 )

   ** 수락서 제출 , 수출 ? 수입국가 간의 협약서 및 협정서 체결 등

 

   해수부 ? 산업통상자원부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 환경부는 공동으 이산 화탄소 해양지중저장 기술 개발을 위한 연구 * 를 수행하고 있으며 , 이를 통해 국내 해양 지중에 이산화탄소를 포집 ? 저장할 수 있는 대규모 저장 소를 확보하고 , 이산화탄소 포집 ? 저장 ? 활용을 뒷받침할 수 있는 도적 기반도 마련할 예정이다 .

 

   * 대규모 CCS(Carbon capture and storage) 통합 실증 및 CCU(Carbon capture and utilization) 상용화기반 구축사업 / 478.1 억 원 / 2021 2023

 

   해수부는 이번 설명회에서 다부처 연구사업 추진 현황과 이산화탄소 스트림 수출을 위한 런던의정서 이행 절차 , ? 해양폐기물관리법 ? 상 이산화 탄소 스트림 저장 절차 등을 소개하고 관련 질의 및 의견수렴의 시간을 가질 계획이다 . 아울러 , 기업과 지속적 으로 소통을 이어가는 한편 , 이산화 탄소 스트림의 해외 저장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관계부처와의 협의를 통한 관련 규정 개선 등도 추진할 예정이다 .

 

   또한 , 이산화탄소 스트림의 해양지중저장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해양환경 영향 검토 등을 위한 연구를 수행하고 , 관계부처와의 협력을 강화하여 이산화탄소 해양지중저장의 안전성과 수용성을 확보하는 데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

 

   윤현수 해수부 해양환경정책관은 이번 설명회를 마중물 삼아 정부와 민간이 이산화탄소 해양지중저장 관련 정책이나 사업 추진 과 정에 지 속적으로 협력함으로써 탄소중립 실현에 많은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 .” 라고 말하였다 .

URL복사하기 트위터로 공유하기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으로 공유하기
컨텐츠 정보만족도 조사
이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
  • 담당자 : 홍보담당관
  • 연락처 : 044-200-5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