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검색 열기 전체메뉴 열기 사이트맵 열기
메뉴 닫기

(설명) 해양수산부는 북한 SOC사업 지원이 아닌, 남북협력에 대비한 사전준비 차원의 용역을 추진하였습니다.

해명자료 게시글 보기

해명자료 게시글의 부서, 담당자, 전화번호, 등록일, 조회수, 첨부파일, 내용 정보를 제공합니다.

부서 항만정책과 담당자 허중호 전화번호 044-200-5911
등록일 2021. 9.11. 조회수 887
첨부파일

해양수산부는 북한 SOC사업 지원이 아닌, 남북협력에 대비한 사전준비 차원의 용역을 추진하였습니다.
- “제재위반 北 SOC 사업에“5조원 지원”해수부 연구용역 논란”보도(동아일보, 9.11) 관련 -

 

<보도 주요내용>

 

□ 정부가 5조2,000억 원 규모의 북한 사회간접자본(SOC) 건설 사업 연구용역을 진행면서 약 11억원의 예산을 집행

 

 ㅇ 남북관계가 극도로 경색된 국면이었던 만큼 시기적으로 부적절한 연구

 

□ 정부가 공론화 과정 없이 혈세로 비밀리에 대북 퍼주기를 추진

 

<설명 내용>

 

□ 해양수산부에서 추진한 ‘한반도 교류 거점 항만 인프라 정비방안’ 연구용역은 남북경제협력 상황에 맞춰 우리 기업의 진출 등이 용이하도록 추진 가능한 대안을 제시하는 사전준비 차원의 연구용역입니다.

 

 ㅇ 북한 항만의 최근 제반 여건 등을 조사하고 국제사회 대북제재가 상당히 완화되거나 해제되고 남북간 경제협력이 본격화되는 상황에서 중장기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 등을 검토하였습니다.

 

□ 또한, 해양수산부는 현재, 북한에 항만 개발사업을 지원하는 계획을 비밀리에 준비하거나 추진하고 있지 않습니다.

 

 ㅇ 해당 용역은 ’통일교류거점 항만인프라 정비방안‘이라는 용역명으로 예산안에 포함되어 국회 심의,의결을 거쳐 ’19년에 예산이 반영된 용역이며, ‘20년도에 투명한 공개입찰을 거쳐 용역사를 선정하고, 연구용역에 1,095백만원을 집행하였습니다.

 

 ㅇ 해당 용역은 ‘20년도에 마무리 되었으며, ‘21년, ’22년도에 해당 용역과 관련한 후속 용역이나 사업 또한 없습니다.

 

□ 해양수산부는 국제 정치,경제 정세에 발맞춰 대응하며 국가의 경제 성장과 외교 협력에 기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우리 국민들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이러한 노력을 지속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URL복사하기 트위터로 공유하기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으로 공유하기
컨텐츠 정보만족도 조사
이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
  • 담당자 : 홍보담당관
  • 연락처 : 044-200-5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