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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1분기 해적사고는 19% 줄었지만 납치 피해는 82%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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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서 해사안전관리과 담당자 최희동 전화번호 044-200-5851
등록일 2021. 5. 6. 조회수 423
첨부파일

올해 1 분기 해적사고는 19% 줄었지만 납치 피해는 82% 증가

- 해수부 , 2021 1 분기 전 세계 해적사고 발생동향 발표 -

  

   해양수산부 ( 장관 문성혁 ) 는 올해 1 분기 전 세계 주요 해역별 해적사고 동향을 분석하여 6 ( ) 발표하였다 .

 

   2021 1 분기 해적사고는 전년 같은 기간 (47 ) 에 비해 약 19% 감소한 38 건이 발생하였으나 , 피랍 선원은 40 명으로 전년 같은 기간 (22 ) 에 비해 큰 폭으로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

 

   해적사고 발생건수가 줄어든 것은 최근 방글라데시 등 아시아 지역에서의 해적 사고가 감소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이며 , 선원 납치 피해 증가는 서아프리카에서의 피 사례 * 가 큰 폭으로 늘어났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

 

   * 선원 납치는 모두 서아프리카에서 발생 ( 베냉 15 , 가봉 10 , 상투메 프린시페 15 )

 

[ 연도별 1 분기 해적사고 발생 건수 (2017 2021) ]

( 단위 : )

구 분

2017

2018

2019

2020

2021

전 세계

연간

해적공격

180

201

162

195

-

선박피랍

6

6

4

4

-

1 분기

해적공격

43

66

38

47

38

선박피랍

2

4

0

0

1

소말리아

해적공격

2

2

0

0

1

서아프리카

10

30

22

21

16

아시아

24

22

8

19

10

기타

7

12

8

7

11


   주요 해역별로 살펴보면 , 서아프리카 해역에서의 해적사고 건수는 16 건으로 전년 (21 ) 대비 다소 감소하였으나 , 1 분기 전체 선원납치 사고 3 건이 전부 서아프리카 해역에서 발생하고 , 총기사고의 약 91% (10 /11 ) 도 발생하는 등 중대피해 사 례가 집중되는 것으로 나 타났다 .

 

   아시아 해역에서는 연안국들의 순찰활동 강화 및 아시아해적퇴치협정 (ReCAAP) * 에 따른 회원국의 노력으로 전년 동기 (19 ) 대비 약 47% 감소한 10 건이 발생하였다 .

 

   * 아시아해적퇴치협정 (ReCAAP) : 우리나라 , 중국 , 일본 , 아세안 8 개국 등 총 20 개국이 참여하여 아시아 지역 해적 정보공유 및 해적퇴치 전략 공동수행

 

   다만 , 우리나라 선박들의 주요 통항로인 싱가포르 해협에서의 해적 사고는 전년 동기 (5 ) 와 비슷한 수준 (6 ) 으로 발생하여 이 해역을 운항하는 선박 들의 철저한 주의가 꾸준히 요구된다 .

 

   최근 2 년간 해적사고가 발생하지 않았던 소말리아 해역에서는 올 초에 아덴만을 통항하던 화물선을 대상으로 해적공격이 1 건 발생하였다 .

 

   한편 , 올해 1 분기에 발생한 전 세계 해적사고 중 우리나라 선박과 선원의 피해는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

 

   고준성 해양수산부 해사안전관리과장은 최근 서아프리카 해역에서의 선원 납치 등 인명피해가 크게 늘어나고 있어 , 이에 대한 우리 선사와 선 원들의 철저한 주의와 대비가 필요하다 .” 라며 , “ 정부에서도 해적 관련 정보의 전파 , 선박모니터링 강화 등 피해예방 대책을 꾸준히 이행하고 , 서아프리카 현지 선사 및 외교공관 등 관계자들과의 협력 강화 등을 통해 우리 선사와 국민을 보호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 .” 라고 말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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