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검색 열기 전체메뉴 열기 사이트맵 열기
메뉴 닫기

여수항 100년의 또 다른 미래 함께 그려요

보도자료 게시글 보기

보도자료 게시글의 부서, 담당자, 전화번호, 등록일, 조회수, 첨부파일, 내용 정보를 제공합니다.

부서 항만정책과 담당자 윤영수 전화번호 044-200-5918
등록일 2021. 4. 8. 조회수 439
첨부파일

여수항 100년의 또 다른 미래 함께 그려요
- 해수부, 여수항의 새로운 비전 마련 위해「여수항 종합발전계획」 수립 착수 -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는 여수항 개항 100주년(2023년)을 앞두고 여수항의 역사적 의미를 되살리고 시민이 공감하는 여수항의 미래를 그려나가기 위해 4월 9일(금) ‘여수항 종합발전계획’ 수립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여수항은 남해안의 작은 포구로 1923년 개항한 이래 2012년에는 해양을 주제로 한 세계박람회를 개최하는 등 괄목할만한 성장을 이뤄냈다. 그러나, 화물처리 기능이 광양항으로 이전됨에 따라 무역항 기능이 축소되어 여수항에 대한 새로운 발전 방향 정립의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제기되었다.

 

  이에, 해양수산부는 지난해 12월에 고시한 ‘제4차 항만기본계획(2021~2030)’에 따라 여수 신항 및 신북항 개발을 통해 해양관광 기능을 강화하고, 국제 크루즈 선사를 유치하는 등 여수항을 남해안 관광자원이 연계된 해양복합관광 거점항으로 육성해 나가고자 한다.

 

  이를 위해 해양수산부는 국회(주철현 의원실 등)와 지자체, 여수광양항만공사, 시민단체 등과 협력하여 지역의 다양한 의견을 반영한 중장기 비전과 세부목표를 마련하고자 내년 3월까지 1년간 ‘여수항 종합발전계획 수립 용역*’을 시행한다.

   * (용역금액/ 기간/ 용역사):3.6억 원/2021. 3. 2.∼2022. 3. 1./청운대학교, ㈜유신

 

  이번 용역을 통해 ▲ 여수항의 항만기능을 개선하고 서비스 품질을 높이기 위한 여수항 기능 재배치 방안 ▲ 항만재개발 구역과의 연계를 통한 해양관광 활성화 방안 ▲  원도심과 여수구항을 아우르는 연계 발전 방안 등을 모색하고, 여수항 발전을 위한 중장기 비전 및 목표와 함께 향후 인프라 확충을 위한 단계별 이행방안을 수립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여수항 종합발전계획이 마련되면, 최근 해상케이블카 등으로 여수항을 중심으로 늘어나고 있는 해양관광 수요를 충족할 수 있게 되는 것은 물론, 항만 연관 산업 활성화를 통한 일자리 창출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고, 항만과 배후지역의 인프라 뿐만 아니라 항만환경도 개선되어 지역주민의 삶의 질도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철조 해양수산부 항만국장은 “내년까지 여수항 종합발전계획을 차질 없이 마련하여 여수항과 세계박람회장, 원도심이 함께 발전하며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URL복사하기 트위터로 공유하기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으로 공유하기
컨텐츠 정보만족도 조사
이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
  • 담당자 : 홍보담당관
  • 연락처 : 044-200-5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