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검색 열기 전체메뉴 열기 사이트맵 열기
메뉴 닫기

해양수산 신기술 인증제품 시장 진출 활성화 박차

보도자료 게시글 보기

보도자료 게시글의 부서, 담당자, 전화번호, 등록일, 조회수, 첨부파일, 내용 정보를 제공합니다.

부서 해양수산과학기술정책과 담당자 박서영 전화번호 044-200-6224
등록일 2020. 4.16. 조회수 1700
첨부파일

해양수산 신기술 인증제품 시장 진출 활성화 박차
- 공공부문 활용 확대, 홍보 및 판로 개척 지원으로 인증제도 실효성 구축 -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는 ‘해양수산 신기술 인증제도’를 통한 신기술 개발과 시장 진출을 더욱 활성화하기 위해 공공부문의 신기술 직접 활용 확대, 홍보 및 판로개척, 사업화 후속지원 강화 등 다양한 방안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해양수산 신기술 인증제도’란 「해양과학기술육성법」에 따라 해양수산 분야에서 최초로 개발되었거나 기존 기술을 혁신적으로 개선·개량한 기술을 대상으로 기술성, 현장 적용성 등을 종합 평가하여 정부가 인증을 하는 제도이다. 신기술의 상용화와 신기술 적용제품의 시장 진출 활성화를 위해 2017년에 도입된 이 제도를 통해 현재까지 총 247건이 신청되어 47개의 신기술이 인증을 받은 바 있다.

 

  해양수산부는 3년간의 운영실적을 토대로 제도의 실효성과 개선점을 발굴하기 위해 신기술 인증을 받은 업?단체(47개)를 대상으로 기술 사업화 진행 현황*과 애로사항 등을 지난 2월부터 4월까지 전수조사하였다.

 

    * ①시작품 단계(시작품 제작 및 성능 평가 단계) → ②제품화 단계(시제품 인증 및 표준화 진행 단계) → ③사업화 단계(본격적인 양산 및 사업화)

 

  그 결과, 신기술 인증을 통해 제품화?사업화 단계에 진입한 경우가 85%(40건)에 이르고, 대표적인 11개(23%) 신기술을 통해 약 60억 원(누적)의 매출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이 체감하는 신기술 인증 제도의 긍정적 효과로는 ‘기술력 인정’이 가장 높았으며(34%), 기업이미지 상승(24%), 제품신뢰도(22%) 등이 뒤를 이었다.

 

신기술 인증제도가 기술 사업화를 촉진한 대표 사례

?㈜ 유주 : 항만공사 관련 새로운 안벽공법으로 2018 년에 신기술 인증을 받고 , 해양수산부 사 업화 연구개발 (R&D) 지원을 통해 사업화에 성공하여 약 19 억 원의 매출 획득

?㈜ : 터봇 ( 찰광어 ) 인공동면기술로 2018 년에 신기술 인증을 받고 약 3.7 억 원의 미국 수출 성과 획득

 

국가 연구개발사업 성과물을 이전받아 신기술 인증을 획득한 대표 사례

? 케이 오씨 : 수중로봇을 이용한 천해 관로 매설공사 기술 을 이전 받아 구조 등을 개선 · 개량하여 2020 년에 신기술 인증을 받음

 

  반면, 신기술의 상용화와 신기술 적용제품의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공공기관의 신기술 직접 활용(44%)이 가장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홍보 및 판로 개척(31%), R&D 후속지원(6%) 등도 중요한 것으로 꼽혔다.

  해양수산부는 이러한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인증받은 신기술에 대한 공공부문 활용 확대, 홍보 및 판로개척 지원, 투자 등 후속 지원을 강화하기 위한 개선을 추진한다. 

 

  먼저, 올해 상반기 중 ‘신기술 적용 제품 확인 제도’를 도입, 해당 제품이 우수조달물품으로 지정*되도록 추진하고, 인증받은 기업 간 원활한 정보 공유가 이뤄질 수 있도록 별도의 창구를 개설한다.

 

    *「조달사업에 관한 법률」에 따라 조달청장은 주무부장관이 인증하는 신기술이 적용된 물품을 우수조달물품으로 지정 가능하며 공공기관 등은 중소기업 물품구매액의 10% 이상을 우수조달물품으로 의무구매

 

  또한, ’해양수산 창업투자 지원사업(연 20억 원)‘의 컨설팅 프로그램을 통해 사업모델 수립, 국내외 시장 조사를 지원하며, 해양모태펀드* 운용사 등 민간 투자사를 대상으로 한 투자유치설명(IR) 기회도 우선적으로 제공하여 원활한 투자금 유치가 가능하도록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 (2019) 295억 원, 2개 자펀드 → (2020) 581억 원, 4개 자펀드
 
  오영록 해양수산부 해양수산과학기술정책과장은 “해양수산 신기술 인증 기업들이 해양수산업의 발전과 혁신성장을 선도하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이를 통한 우수 성공사례가 많이 나올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해양수산부는 연 2회(상·하반기) 해양수산 신기술을 인증하며, 인증을 원하는 기업은 해양수산 기술평가시스템 누리집(tech.kimst.re.kr)에서 신청하면 된다.

컨텐츠 정보만족도 조사
이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
  • 담당부서 : 홍보담당관
  • 연락처 : 044-200-5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