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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상반기 수출입 물동량, 전년 동기 대비 9.9% 감소

  • 관리자
  • 2020-07-22 09:2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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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상반기 수출입 물동량, 전년 동기 대비 9.9% 감소
- 코로나19 영향으로 ‘컨‘ 물동량 전년 동기 대비 2.6% 감소 -


 
《 총 괄 》

 

□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는 2020년 상반기 전국 무역항에서 처리한 항만 물동량이 총 7억 4,421만 톤으로 전년 동기(8억 747만 톤) 대비 7.8% 감소하였다고 밝혔다.

 

 ㅇ 수출입 물동량은 코로나19의 지속적인 영향에 따라 자동차, 유연탄 등 수요가 큰 폭으로 감소하면서, 전년 동기(7억 354만 톤) 대비 9.9% 감소한 총 6억 3,403만 톤으로 집계되었다.

 

 ㅇ 연안 물동량은 총 1억 1,018만 톤으로 전년 동기(1억 393만 톤) 대비 6.0% 증가하였다.

 

 ㅇ 부산항, 광양항, 울산항, 인천항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2.3%, 12.2%, 4.1%, 0.7% 감소하였다.




 ㅇ 품목별로 보면 유류, 광석, 유연탄, 철제는 전년 동기 대비 각각 0.4%, 7.1%, 13.0%, 10.3% 감소하였다. 
  
《 컨테이너 화물 》

 

□ 전국항만의 상반기 컨테이너 처리 물동량은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1,462만 TEU) 대비 2.6% 감소한 1,424만 TEU를 기록하였다.

 

    * 전년 동기 대비 증감률 : (19년 상반기) 3.1% → (20년 상반기) ㅿ2.6%

 

 ㅇ 수출입 물동량은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3.7% 감소한 806만 TEU를 기록하였다.

 

   - 중국의 경제 재개와 동남아시아 국가와의 무역량 증가에도 불구하고, 코로나19 여파로 인한 세계적인 교역량 감소로 806만 TEU(3.7%↓) 처리에 그쳤다.


    * 對중국 3.3%↑, 對미국 5.1%↓, 對일본 3.7%↓, 對베트남 1.2%↓

 

 ㅇ 환적 물동량은 부산항의 경우 공컨 환적 증가가 전체 환적화물 증가(1.3%↑)를 이끌었고, 인천항은 신규항로 개설에 따른 환적 물동량이 소폭 증가했으나, 얼라이언스 서비스 재편에 따른 광양항 물동량 감소(44%↓) 폭이 확대되어 전체 환적 물동량은 전년 동기 대비 0.9% 감소한 609만 TEU를 기록하였다.


□ 한편, 전년 동기 대비 적(積) 컨테이너 처리 실적은 감소(4.6%↓)하고,  공(空) 컨테이너 처리 실적은 증가(6%↑)함에 따라 컨테이너 화물중량(내품*) 기준, ‘20년 상반기 처리량은 2억 4,392만 톤(13.3%↓)으로 집계되었다.


    * 내품 : 컨테이너 안에 실제로 적재되어 있다고 신고 된 화물의 양


 ㅇ 특히, 월별로 감소폭이 확대되고 있어, 코로나19의 영향이 지속 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 (4월) 3,971만톤으로 전년 동기(4,638만톤) 대비 14.4% 감소
      (5월) 3,801만톤으로 전년 동기(4,759만톤) 대비 20.1% 감소
      (6월) 3,978만톤으로 전년 동기(5,098만톤) 대비 22.0% 감소


□ 항만별로 살펴보면,

 

 ㅇ 부산항은 전년 동기(1,099만 TEU) 대비 2.2% 감소한 1,075만 TEU를 기록하였다.

 

   - 수출입 물동량은 중국(4.7%↑)ㆍ대만(10.2%↑)ㆍ호주(5.8%↑)를 제외한 부산항 교역 상위 국가들의 수출입 물동량 감소에 따라 전년 동기 대비 6.1% 감소한 488만 TEU를 처리하였다.

 

   - 환적 물동량은 중국(2.4%↑), 미국(0.4%↑), 일본(3.5%↑), 베트남(8.1%↑)과 환적화물 증가에 따라 전년 동기 대비 1.3% 증가한 587만 TEU를 처리하였다.

 

 ㅇ 광양항은 전년 동기(124만 TEU) 대비 11.8% 감소한 109만 TEU를 기록하였다.

 

   - 수출입 물동량은 코로나19의 영향 지속 및 기항선대 축소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0.4% 감소한 91만 TEU를 처리하였고, 환적 물동량은 얼라이언스 통?폐합에 따른 항로 축소와 코로나19 영향으로 인한 임시 결항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44% 감소한 18만 TEU를 처리하였다.

 

 ㅇ 인천항은 전년 동기(152만 TEU) 대비 1.3% 증가한 154만 TEU를 기록하였다.

 

   - 수출입 물동량은 연초 개설된 동아시아 신규항로 물동량 증가로 중국, 베트남 등 아시아 국가와 교역량이 늘어나면서 전년 동기(150만 TEU) 대비 0.3% 증가한 151만 TEU를 처리하였고, 환적 물동량은 전년 동기(2만 TEU) 대비 소폭 증가한 3만 TEU를 처리하였다.


□ 세계 10대 주요 컨테이너 항만의 처리량(‘20년 1~5월 누적)은 코로나19의 영향에 따른 교역량 감소로 하락세가 심화된 가운데,

 

 ㅇ 상하이항이 1,646만 TEU(전년 동기 대비 5.2%↓)를 처리하여 세계 1위를 유지하였고, 싱가포르항(1,493만 TEU, 0.7%↓), 닝보-저우산항(1,072만 TEU, 6.7%↓)이 각각 2위, 3위를 기록하였으며, 부산항은 전년 동기(914만 TEU) 대비 1.5% 감소한 900만 TEU를 처리하여 4위(전년 동기 5위), 선전항(886만 TEU, 13.3%↓)은 5위(전년 동기 4위)를 기록하였다.

 

 ㅇ 한편 중국 경제 재개에 따라 회복 추세에 있는 광저우항(870만 TEU, 3.9%↓), 칭다오항(846만 TEU, 0.5%↓)은 월별 처리기준 5~6위를 기록하였다.


《 비컨테이너 화물 》

 

□ 전국 항만의 상반기 비컨테이너 화물 물동량은 총 5억 29만 톤으로 전년 동기(5억 2,614만 톤) 대비 4.9% 감소하였으며, 광양항과 울산항, 평택·당진항은 감소세를 나타낸 반면, 인천항은 소폭 증가세를 보였다.


 ㅇ 광양항은 유류와 철제의 수출입 물동량과 광석, 유연탄의 수입 물동량이 감소하여 전년 동기(1억 3,017만 톤) 대비 8.6% 감소한 1억 1,904만 톤을 기록하였다.

 

 ㅇ 울산항은 화공품, 자동차 수출입 물동량은 크게 감소하였으나, 유류 수출입 물동량은 증가하여 전년 동기(9,656만 톤) 대비 3.4% 감소한 9,331만 톤을 기록하였다.

 

 ㅇ 인천항은 유류, 유연탄의 수입 물동량과 자동차 수출 물동량은 감소하였으나, 유류 수출 물동량과 모래 연안 물동량이 크게 증가하여 전년 동기(5,181만 톤) 대비 1.8% 증가한 5,274만 톤을 기록하였다.

 

□ 품목별로 보면 유류, 광석, 유연탄이 각각 0.3%, 6.5%, 13% 감소하였다.

 

 ㅇ 유류는 울산항과 평택·당진항의 수출입 물동량이 증가하였으나, 광양항과 대산항의 수출입 물동량이 감소하여 전년 동기(2억 3513만 톤) 대비 0.3% 감소한 2억 3,436만 톤을 기록하였다.

 

 ㅇ 광석은 평택·당진항과 광양항, 포항항의 물동량 감소로 전년 동기(6,836만 톤) 대비 6.5% 감소한 6,391만 톤을 기록하였다.

 

 ㅇ 유연탄은 보령항의 수입 물동량은 증가했으나, 광양항, 포항항, 대산항의 수입 물동량이 감소한 영향으로 전년 동기(6,596만 톤) 대비 13% 감소한 5,739만 톤을 기록하였다.

 

 ㅇ 자동차는 평택·당진항과 광양항, 울산항, 목포항 등의 수출입 물동량 감소로 전년 동기(3,865만 톤) 대비 18.3% 감소한 3,159만 톤을 기록하였다.


□ 김준석 해양수산부 해운물류국장은 “코로나19 영향이 지속되어 수출입 물동량은 큰 폭의 감소세가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라며, “하반기에도 어려운 상황이 예상됨에 따라, 항만시설사용료 감면, 긴급 경영자금 지원 등 해운항만분야 지원정책 등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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