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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조선 상생을 통한 해운강국 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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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목표

  • 해운 선사에 대한 원스톱 지원체계 구축 및 해외 물류망 확장
  • 친환경 선박의 건조기술 개발과 대체 보조금 지급 등을 통해 조선산업 경쟁력 제고

주요내용

  • (한국해운 재건)‘17한국해양진흥공사법 제정 ’18년 공사 발족이후 해운 선사에 대해 원스톱 지원 시행
  • -‘17년 국적선사간 협의체인 한국해운연합(KSP)을 결성하여 중복노선 구조조정과 신항로 개척으로 국적선대의 경쟁력 제고
  • (해운·조선 상생협력)‘18년부터 외항선박에 대해 친환경선박 대체 보조금 지급, ’20년 연안화물선으로 확대하여 ‘22년까지 총 100척 건조
  • -‘17년부터 친환경·고효율선박 기술개발 착수, ’20LNG추진선 기반구축, ‘22년 해양플랜트 기자재 국산화로 조선산업 활력 회복
  • (수출입 화물 안정적 운송) ‘19년부터 국가필수해운제도를 도입하여 비상시 화물운송체계 구축, 선화주 상생으로 국적선사 이용비율 확대
  • (물류망 확충)‘17해양산업클러스터 2개 지정‘19년 완공, ’17년부터 부산북항 상부시설, 광양항 묘도, 인천항 영종도 재개발 착공

기대효과

  • ‘22년 해운산업 매출액 50조원(’1629조원) 달성, 원양 컨테이너 선복량 100TEU(‘16년 47만) 달성으로 해운강국 위상 회복
  • ‘22년까지 친환경 선박 100척 건조 등을 통해 해운-조선 상생구조 확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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