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검색 열기 전체메뉴 열기 사이트맵 열기
메뉴 닫기

해수부, 전국에 올해 첫 고수온 관심단계 발령

보도자료 게시글 보기

보도자료 게시글의 부서, 담당자, 등록일, 조회수, 첨부파일, 내용 정보를 제공합니다.

부서 어촌양식정책과 담당자 김지환 전화번호 044-200-5614
등록일 2020. 7.31. 조회수 454
첨부파일

해수부, 전국에 올해 첫 고수온 관심단계 발령
- 고수온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선제적 대응 강화 -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는 장마 소멸 후 남해·서해 연안을 중심으로 수온이 상승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7월 31일(금) 15시부로 전국에 고수온 관심단계를 발령하였다.

 

  해양수산부는 고수온으로 인한 양식분야 피해 예방과 단계별 대응을 위해 고수온 특보제*를 운영하고 있으며, 관심단계**는 어업인들의 선제적 대응을 강화하기 위해 2018년부터 신설되었다.
 
  * (관심) 주의보 발령 약 7일 전 → (주의보) 수온 28℃ 도달 → (경보) 3일 이상 지속

  ** 2019년 고수온 진행경과 : (관심) 7. 29 → (주의보) 8. 8 →  (해제) 8. 29

 

  해양수산부 소속 국립수산과학원은 남부지방의 장마가 소멸한 후 폭염이 이어지면서 서해 연안 및 남해 내만(內灣), 제주 연안*을 중심으로 고수온 현상이 나타날 것으로 전망하였다.

 

  * 주요 연안 수온(7월 31일 낮 12시 기준) : 충남 서산(24.2℃), 전남 함평(25.9℃), 여수 금오도(25.8℃), 제주 중문(25.8℃)

 

  동해안의 경우에도 현재는 남서풍의 영향으로 연안에 약한 냉수대*가 넓게 발생해 있으나, 냉수대 소멸 후 단기간에 수온이 급상승할 가능성이 있어 전국 연안을 대상으로 고수온 관심단계를 발령하였다.

 

  * 주변 수온보다 5℃ 이상 낮은 수온의 해역으로 7~8월경 동해 남부 연안에 발생


   해양수산부는 관심단계 발령 이후 국립수산과학원, 지자체와 함께  권역별 현장대응반을 가동하여 양식어가를 대상으로 사육밀도 및 사료공급량 조절, 면역증강제 공급, 출하 독려 등 어장관리 요령을 지도할 계획이다.

 

  한편, 해양수산부는 고수온 현상이 발생하는 주요 해역의 양식어가에 올해 5월 총 40억 원 규모의 고수온 대응장비 설치를 완료하여 고수온 대응 능력을 강화하였다. 이와 함께 실시간 해양환경 어장정보 시스템 누리집( www.nifs.go.kr/risa )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수온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있다.

 

  * 플레이스토어에서 ‘수온정보서비스’ 검색 후 내려 받아 사용

 

  이수호 해양수산부 어촌양식정책관은 “고수온에 의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본격적인 수온 상승 전에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므로, 어업인들도 현장대응반의 지도에 따라 대응에 만전을 기하고, 실시간 수온정보에 관심을 기울여 주실 것을 당부드린다.”라고 말했다.

URL복사하기 트위터로 공유하기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으로 공유하기
컨텐츠 정보만족도 조사
이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