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알림·뉴스 > 새소식 > 보도자료

보도자료 

페이스북에 공유하기 트위터에 공유하기 구글에 공유하기 네이버블로그에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에 공유하기 프린트

여름철 보양식 ‘갯장어’와 바다 향 가득한 ‘성게’를 즐겨보자!

보도자료 게시글 보기
부서 유통정책과 담당자 류선형 전화번호
등록일 2018. 7. 2. 조회수 484
첨부파일

여름철 보양식 ‘갯장어’와 바다 향 가득한 ‘성게’를 즐겨보자!
- 해수부, 7월의 어식백세 수산물로 '갯장어·성게' 선정 -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춘)는 7월의 어식백세 수산물로 여름철 보양식 수산물인 ‘갯장어(하모)’과 바다 향을 가득 느낄 수 있는 ‘성게’를 선정하였다.


갯장어는 몸이 가늘고 길며 옆으로 납작하다. 삼각형 모양의 입은 몸에 비해 아주 큰 편이며, 양 턱에 2~3줄의 커다랗고 날카로운 이빨이 늘어서 있다. 배지느러미가 없는 것이 특징이며, 옆줄에 146~154개의 감각공(감각을 느낄 수 있는 구멍)이 있다.

 

갯장어는 고단백 영양식품으로 불포화지방산이 많아 여름철 원기 회복에 좋으며, 칼슘과 인, 철분도 다량 함유하고 있어 허약체질 개선 및 성인병 예방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껍질에는 ‘콘트로이틴’이 들어 있어 관절통증을 해소하는 데 효과가 있고, 피부가 건조해지는 것을 방지하여 피부 미용에도 도움이 된다.
 
극피동물에 속하는 성게는 둥근 공처럼 생겼으며, 표면에 가시가 돋아있는 단단한 껍데기에 싸여있다. 껍데기 안에는 노란색의 성게알이 있는데, 철분 등 영양가가 풍부하여 예로부터 산모의 산후식이나 원기회복을 위한 음식으로 사랑받아 왔다.

 

성게에는 비타민A가 많아 야맹증 예방과 시력향상에 좋고, 비타민 B₁, B₂도 풍부하여 신경세포 기능 향상에도 좋다. 또한, ‘바다의 호르몬’이라 하여 강장제로도 인기가 좋으며, 알코올을 해독하는 성분이 있어 술안주로 즐기기에도 적합하다.

 

이달의 수산물로 선정된 갯장어, 성게는 7월 한 달 동안 수산물 전문 쇼핑몰인 인터넷수산시장( www.fishsale.co.kr ), 온라인 수협쇼핑(www. shshopping.co.kr)에서 시중가격보다 10~20%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한다.

 

이와 함께, 해양수산부는 7월의 지역축제 행사로 경상남도 사천시 팔포음식특화지구 일원에서 개최되는 ‘제17회 삼천포항 자연산 전어축제’를 소개한다. 이 축제는 7월 25일(수)부터 29일(일)까지 열리며, 맨손 전어잡기 체험, 전어 퀴즈쇼 등 다채로운 행사를 통해 방문객에게 즐거운 추억을 선사할 예정이다.

 

정도현 해양수산부 유통정책과장은 “7월의 어식백세 수산물로 영양이 풍부하고 맛도 좋은 갯장어와 성게를 선정하였으니,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목록

이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