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소식바다 > 새소식 > 보도자료

보도자료 

인쇄

페이스북에 공유하기 트위터에 공유하기 구글에 공유하기 네이버블로그에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에 공유하기

해수부, 어선거래전용 누리집 서비스 본격 시작

보도자료 게시글 보기
부서 어선정책팀 담당자 정하나 전화번호 044-200-5024
등록일 2017. 9.11. 조회수 255
첨부파일

해수부, 어선거래전용 누리집 서비스 본격 시작

- 어선거래에 필요한 모든 정보 한눈에... 쉽고 안전한 어선거래 가능해져 -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춘)는 어선거래의 투명성을 확보하고 쉽고 안전하게 어선을 거래할 수 있도록 구축한 어선거래전용 누리집( www.어선거래.kr ) 서비스를 9월 11일(월)부터 본격 시작한다고 밝혔다.
  
과거에는 어선거래가 주로 비공개시장에서 이루어져 거래의 투명성을 담보하기 어려웠고, 관련 정보가 부족한 귀어인의 경우 어선 구매에 곤란을 겪는 등 문제가 있었다. 이에 해양수산부는 어선거래시스템 구축 등의 내용을 담은 어선법 및 하위법령 개정안을 마련하여 올해 6월 28일부터 시행하였으며, 이에 근거하여 어선거래전용 누리집( www.어선거래.kr )을 개통하게 되었다.

 

어선거래전용 누리집( www.어선거래.kr )은 간단한 회원가입절차만 거치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어선을 팔고자 하는 사람은 시스템에 어선의 등록정보*와 판매 희망가격 등 기본정보를 입력하여 공개하고, 사고자 하는 사람은 어선 종류 및 희망가격을 입력하여 구매의사를 밝한다. 이 정보는 시스템에 등록되어 있는 어선중개업자에게 일괄적으로 문자로 전송되며, 이를 확인한 어선 중개업자가 양자와 접촉하여 거래를 중개한다. 

 

 * 어선 총톤수 및 등록 소재지, 어선 종류 등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어선등록번호’를 입력


어선거래시스템의 개통으로 거래가 양성화되어 불법적인 거래로 인해 피해를 보는 사람이 줄어들 것으로 기대되며, 자격을 갖춘 어선중개업자가 거래의 신용을 담보하므로 보다 안전한 거래를 할 수 있다. 또한 기존에는 어선을 거래하려면 대부분 직접 발품을 팔아야 했으므로 어선 매도?매수 및 중개의 공간적 한계가 있었으나, 이제는 누리집을 통해 전국 단위의 거래가 편리하게 이루어질 수 있어 거래 효율성 및 선택의 폭도 크게 넓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신현석 해양수산부 어업자원정책관은 “새로 개통하는 어선거래전용 누리집을 통한 어선거래가 활성화되어, 하루빨리 공정하고 투명한 거래문화가 정착되기를 희망한다.”라고 말했다.

 

어선거래전용 누리집 이용 방법 등에 관한 문의사항이 있을 경우 누리집 운영기관인 선박안전기술공단(044-330-2268)으로 연락하면 된다.

목록

이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