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 소형선박 기초안전수칙 준수

교육자료공유방 게시글 보기
부서 해사안전정책과 담당자 이종호
등록일 2017. 4.25. 조회수 461
첨부파일
브라우저가 플레이어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동영상보기





- 자 막- 

본 영상은 해양수산부가 소형선박 종사자 안전교육을 위해 제작한 것으로
오프라인 교육 시 상영만을 목적으로 하는 비상업적 교육용 콘텐츠입니다.
따라서, 그 외 일체의 사영, 배포, 소장, 게시를 모두 금지하며, 이를 어길 시,
각 저작권, 초상권 관련 민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불편한 진실 그것을 알려주마
소형선박의 비밀

정성호(김상중하) 
그것을 알려주마의 김상중하입니다.
오늘은 소형선박의 비밀에 대해서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드넓고 아름다운 바다 우리 삶의 터전이기도 합니다.
지금 영상을 보고 계시는 분들은 바로 바다와 삶을 할께 하고 계신 분들입니다.
바다와 함께 하면서 가정을 꾸리고 집을 사고, 아이들을 학교 보내고
이렇듯 바다는 여러분들의 삶의 원천이 되는 곳입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지금부터는 잠깐 화면을 보면서 이야기를 나눠 볼까 합니다.

여자앵커
강릉 주문진 항에 정박중이던 3.5톤 소형 선박 기계실에서 폭발사고로 추정되는 화재가 발생했습니다.
뉴스내용
오늘 새벽, 강릉시 주문진항, 정박중이던 선박 화재.. 선장 1명 화상

여자앵커
경찰은 기계실 안에 유증기가 찬 상황에서 시동을 걸다 폭발이 난것으로 보고 정확한 화재원인을 조사하고 있습니다.
뉴스내용
소형선박 음주 활개, 솜방망이 처벌 탓

여자앵커
술에 취한채 배를 모는 이른바 음주운항이 좀처럼 근절되지 않고 있습니다. 특히 대형선박 보다는 낚싯배나 
어선 같은 소형 선박들이 더 심각한데요.
뉴스내용
낚싯배 사고 급증... 3년 사이 4배 증가

여자앵커
낚싯배나 레저용 선박사고가 늘고 있습니다. 3년전에 비해 무려 4배가까이 증가했는데 대부분 정비소홀로 발생해 문제입니다.
뉴스내용
기관 고장 - 충돌 - 화재 - 좌초 순

뉴스내용
4.9톤급 선박에 화재... 인명피해 없어, 끊임 없이 발생하는 해양사고
여자앵커
생활의 터전이 되는 바다에서 우리를 위협하는 것은 바로 끊임없이 발생하는 해양사고 입니다.
최근 2년 사이 2배이상 급증하면서 소형선박 안전에 대한 불감증 문제가 커지고 있습니다.
해양수산부 통계 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간 발생한 해양사고는 8,404건으로 연평균 1,680건에 달했고 
이로인한 인평피해는 2,108명으로 연평균 421명이 사망, 실종, 부상하였습니다.
선봉별로 보면 전체 사고의 70%가 소형선인 어선사고로 연평균 1,177건이 발생하였으며, 
사고 주요원인으로는 정비불량에 따른 기관손상이 가장 많았습니다.

정성호(김상중하)
아무 안전장치가 없는 망망대해 바다에서의 사고, 내가 그 대상이 된다면? 정말 생각만 해도 아찔합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사고를 당한 분들의 연령을 분석해본 결과 10년 이상 경력자, 
즉, 경험이 많고 바다에 익숙한 분들이 많다는 점에 우리는 주목해야 합니다.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은 안전에 대한 불감증, 어디서부터 문제였는지 우리는 출항을 준비하는 항구를 찾아가 봤습니다.

재연
제작진 : 선장님 출항 준비하고 계신거죠?
선장 : 예 
제작진 : 어떻게 안전점검은 다 하셨어요?
선장 : 아휴 나가도 아무 문제없고 괜찮습니다. 30년 동안 배 타면서 한 생활인데...

인근식당
제작진 : 안녕하세요. 출항전 안전점검은 다 해놓으셨어요?
선장 : 오늘은 아니고, 전날 했지. 매일 다니는 건데, 안전은 확실하지
제작진 : 괜찮으신 거예요? 출항 전에 반주 한 잔 하신 것 같은데...
선장 : 아이고. 내 원래 주량이 3병인데, 배 나가야 하니까 딱 한 잔만 먹는 거지

정성호(김상중하) 
혹시 여러분들도 익숙함으로 인해 지금 보신 분들과 같은 생각으로 선박을 운항하고 계시지 않으신가요?
이 소형선박은 선박의 특성상 침몰과 좌초, 충돌, 기상악화 등 위험에 항상 노출되어 있습니다.
이 부분은 경력과 상관없이 언제나 우리에게 노출되어 있는 위험요소라는 점을 항상 명심하셔야 겠습니다.
하지만 우리 제작진은 일에 대한 익숙함, 터전에 대한 익숙함으로 운항자 분들이 가지고 계신 안전에 대한 불감증을
그냥 넘어갈 수 없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지금부터 저희가 전해드리는 메시지에 귀를 기울여 주시기 바랍니다.

재연
선장 : 오늘 좀 멀리 갈 건데, 기관실 점검 다 됐는가?
선원 : 그럼요 매일 하는 일인데...
선장 : 기관실에 냉각수가 좀 부족한 것 같은데?
선원 : 좀 부족하긴 한데 운항하는데 전혀 문제 없습니다.
선장 : 그래? 그럼 가자고
선원 : 네

선원 : 선장님 배가 왜 이렇게 갑자기 흔들지죠?
선장 : 왜 이래? 장애물이 걸렸나?
선원 : 장애물 없어요
선장 : 왜 이래 이거? 물집이 터졌나?
선원 : 점점 더 흔들이잖아요 이거
선장 : 왜 이래 이거? 어~~
선장,선원 : 어! 어~~
자신 있게 출발한 선장과 선원 어떤 문제가 있었던 걸까?

나레이션
분명 선장과 선원은 자신있게 출발을 했는데 어떤 문제가 있었던 걸까요?

문제는 선장과 선원 모두에게 있었다.
나레이션 : 문제는 선장과 선원 모두에게 있었습니다.
선장의 문제 : 조타기, 클러치 점검 무시

나레이션 : 선장은 출발전 선원에게 점검에 대한 지시를 했지만 본인이 해야하는 조타기와 클러치 점검을 안했던 것입니다.
선원의 문제 : 기관실 냉각계통 점검 무시로 해수 유입

나레이션 : 그리고 선원도 기관실 냉각계통 점검을 소홀하게 하여 해수파이프 손상부위로 해수가 급속히 유입되었던 것입니다.
그 결과 : 표류, 침수사고로 연결, 인명사고로 이어질 뻔한 아찔한 상황 
나레이션 : 선박이 표류되고 침수가 더 발생하였다면 인명 사고로까지 이어질 수 있는 위험한 상황이었습니다.

출항 전 안전점검 사항 Check
나레이션 : 그럼 출항전 안전점검 사항을 자세히 알아볼까요?

항해/통신장비 점검
1. 조타기, 출항 전 작동 여부와 각부 이상 유무
2. 무선교신장치의 작동 여부와 사용법 숙지
3. GPS플로터 업그레이드 상태와 접촉 불량 체크
4. 레이더 작동 상태 확인

연료계통 점검
1. 연료 주유 및 연료필터의 청소 및 교환
2. 연료탱크에 침전물 확인
3. 연료계통에 공기가 빠져 있는지 확인
4. 엔진 작동(전, 후진) 테스트

윤활유계통 점검
1. 오일양 운항 시마다 체크
2. 클러치는 비정상적인 소음이나 과열 등 확인

냉각수계통 점검
1. 냉각수량은 운항 시마다 점검

전기계통 점검
1. 배터리 충전 상태 및 전선에 과부하 점검
2. 배터리, 전기배선, 배전반 전선 등 합선 확인

소방설비 점검 : 1. 소화기, 소화전은 즉시 사용이 가능한 상태인지 확인

나레이션 : 출항 전 안전점검! 이것만 기억하세요!
첫째 : 출항 전 조타기 작동여부 항상 확인
둘째 : 연료주유와 연료필터에 침전물이 있는지도 항상 확인
셋째 : 오일양, 냉각수량은 항상 점검!

정성호(이숨재)
안녕하십니까? 이숨재 입니다.
혹시 지금 점검해야 할 부분이 많다고 해서 뭘 매일 점검해? 하는 생각 아직도 가지고 계신가요?
정성호(조용필)
배들이 출항하면 심장이 바운스 바운스 두근 대 사고날까 겁나~
정성호(이숨재)
여러분 조금 귀찮더라도 철저한 점검 만이 안전을 보장한다는 사실! 
정성호(조용필)
기도하는~ 마음으로 꼭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정성호(이숨재)
이번에는 운항 중에 일어날 수 있는 상황들입니다. 함께 보시죠.
정성호(이숨재)
1544-VCR큐
정성호(조용필)
바운스

재연
선원 : 선장님, 여기 처음 와보는 곳인데요?
선장 : 여기? 여긴 나만 아는 비밀장소, 황금어장이거든 그래서 무선교신장치, 위치발신기 다 꺼놓았지. 남들이 알면 안되니까
선원 : 역시 대단하십니다. 선장님
선장 : 남들이 오면 큰일 나지
선원 : 역시 최고세요 최고!
조업을 하다 어느 덧 날이 어두워진 상황

선장 : 자 이제 들어가자!
선원 : 선장님, 어두워졌는데 불 켜셔야죠
선장 : 불을 켜면 어떻게 해? 여긴 나만 아는 내 자리인데
선원 : 선장님 최고십니다
선장 : 여기 황금어장인데 남들이 알면 안 되지. 우리만 알아야지
선원 : 역시 대단하십니다. 들어가시죠
선장 : 들어갑시다~

복귀 중인 소형선박의 시야에 들어 온 대형선박
선원 : 선장님 저게 뭐죠?
선장 : 아 저건 지나가는 상선인데, 저런 배는 레이더가 좋아서 알아서 피해 갈 거야.
선원 : 근데 계속 우리 쪽으로 다가오고 있어요. 우리를 못 봤나 봐요
선장 : 아니, 어~ 왜 저래? 저거 왜 저래?
선원 : 조심하세요
선장 : 나와 나와 나와

소형선박을 보지 못하고 다가오던 대형선박 가까스로 충돌을 모면하는데...
나레이션
소형선박과 대형선박이 충돌할뻔 했는데요. 만약 충돌했다면 대형사고로 연결될 뻔 했습니다.
왜 이런 일이 발생한 걸까요?
첫째는 위치발신 장치를 껐기 때문입니다. 다른 선박으로서는 레이더에 잡히지 않으면 배의 위치를 알 수 없겠죠?
둘째는 무선교신 장치를 끄거나 공용 채널에 맞추어두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다른 선박이 미리 발견하고 교신을 시도해도
답을 하지 않는다면 충돌 사고를 면할 길이 없습니다.
셋째는 야간에 등화를 켜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자신이 아무리 물길을 잘 알더라도 다른 선박 입장에서는 시야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위험 천만한 일입니다.
마직막으로 바다는 모든 선박이 이용하는 공간으로 주변을 항해하는 선박이 내 배의 존재를 알지 못할 수도 있다는 염두에 두고
선박 경계를 개을리 해서는 안됩니다. 이 모든 것은 어장이나 이동경로를 알리지 않으려는 이기심, 
잘 아는 길이라는 자만심, 그리고 설마하는 안전불감증이 만든 위험한 상황이었습니다.

정성호(손서키)
정말 큰일날 뻔했습니다. 자, 그리고 이런 일도 있습니다.
음주운전이 위험하다는 사실은 누구나 알고 계실 겁니다. 이것이 바다 한 가운데서 이루어진다면?
바다에서의 음주운항으로 사고 발생 시 도움을 청할 수 없어 도로보다 더 위험한데 말입니다.
혹시 이 영상을 보고 계신 당신도 음주운항의 경험이 있으십니까?

재연
선장 : 자 먹어보자. 라면 진짜 맛있네
선장 : 마누라도 안 보는데, 한잔 해야지
선원 : 들어가서 맘 편히 한 잔 해요
선장 : 마누라 눈치 보여서 못 먹어. 오늘같이 좋은 날 한 잔 해야지
선원 : 선장님, 이렇게 드셔도 돼요?
선장 : 내가 배 운전을 30년 넘게 했어. 이 사람아
선장 : 자! 한잔 더 해, 한잔 더 해.
선원 : 아 좋다!
음주 후 졸면서 운항중인 소형선박. 그 때
사고로 이어진 위험천만한 음주운항

나레이션
음주운항이 더욱 위험한 부분은 나도 모르는 사이에 사고가 나기 때문에 대처도 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음주운항 적발 건수는 2014년 78건에서 2015년에는 두배 가까이 증가했는데요 해사안전법에 따르면
선박이 항해중이나 조업중에는 절대 금주 해야하고 음주 시 조타기 조작 및 지시는 절대 안되며 
선박 도선 업무도 금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혈중 알코올 농도 0.03이상 시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을 부과하며 소형선 중심의 단속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정성호(조용필) : 술을 마시고 뱃기슭을 어슬렁거리는 하이에나를 본 적 있는 가
정성호(조용필) : 만선하고 술 먹다 이슬처럼 갈 수 없잖아~
정성호(조용필) : 내가 살아온 흔적일랑 없어지잖아~~
정성호(이숨재) : 음주운항 하는 사람들을 보면 이렇게 따끔하게 말해주세요
정성호(이숨재) : 이 못난 놈~
정성호(이숨재) : 자꾸만 술 생각나고, 먹고 싶고, 고민 되신다고요?
정성호(이숨재) :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음주운항은 절대 안됩니다.
정성호(조용필) : 안됩니다~
정성호(조용필) : 음주는 하면 안 되는 거 알잖아~
정성호(이숨재) : 죽어요!

운항 중 안전사항!
이것만 기억하세요!
첫째. 위치발신장치, 무선교신장치는 항상 켜둔다
둘째. 야간에는 항상 등화를 켠다
셋째. 음주운항은 절대 하지 않는다!

뉴스룸
정성호(손서키)
예 여러분 안녕하신지요. 예 저는 키가 몇인가 제 키요? 제 키는 손서킵니다에 손서키입니다.
예 조업 시 만선의 기쁨 정말 행복한 일인데요. 하지만 다른 날 보다 물고기가 잘 잡히다 보면
무리해서 어획량을 늘리게 되는데요. 이렇게 무리 하게되면요 평소 친숙한 장비나 기계에도 사고를 당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번에는요 항상 조심해야되는 선상에서 어로작업 중 감김과 끼임 사고에 대해서 짚어볼까 합니다.

나레이션
조업시 가장 주의해야 하는 사고는 바로 그물에 감기거나 장비에 끼이는 일입니다.
실제 조업 중 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부분으로 보통 사소한 부주의로 인해 일어나게 되는데요
특히 평소보다 어획량이 많을 때 사고가 더 많이 발생합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투망작업 시 어구와의 안전거리를 확보해야 하며, 미 숙련자는 가급적 단독 작업을 해서는 안됩니다.
무엇보다 무리한 조업은 그물에 감기거나 장비에 끼이는 사고를 유발 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 하셔야 합니다.
           
뉴스룸 앵커브리핑
정성호(손서키)
앵커브리핑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해상에서 작업하는 모든 선박은 아무리 조심해도 항상 사고에 노출 되어 있는데요.
예측 할 수 없는 사고에 나를 구할 수 있는 생명의 동아줄 뭐가 있을까요?
바로 구명조끼 인데요. 작업 시 움직임에 방해된다는 이유로 방치했다가 사고가 나면 그때 바로 구명조끼를 입겠다고 하시는 분들
굉장히 많습니다. 오늘은 구명조끼 착용 생활화에 대해서 알아 볼까 합니다.

나레이션 : 바다에서 나를 지키는 구명조끼 그 종류와 착용법을 알아볼까요?
고체식 구명조끼(조끼식), 고체식 구명조끼(목걸이식), 팽창식 구명조끼(조끼식), 팽창식 구명조끼(목걸이식)
고체식 구명조끼(조끼식) 착용법
첫째. 구명조끼를 몸에 걸쳐 입습니다.
둘째. 가슴끈을 조여서 매듭이 풀리지 않게 맨 뒤 허리끈을 당겨 단단히 묶어 주십시오.
셋째. 목끈을 앞으로 당겨 풀리지 않게 맵니다.

고체식 구명조끼(목걸이식) 착용법
첫째. 구명조끼에 머리를 집어 넣어 목에 끼웁니다.
둘째. 구명조끼 벨트를 허리에 두릅니다.
셋째. 버클을 확실하게 채운 후 몸에 꼭 맞게 벨트를 조여 줍니다.

팽창식 구명조끼(목걸이식) 착용법
첫째. 구명조끼를 몸에 걸친 다음 버클을 확실하게 채운 후 몸에 꼭 맞게 벨트를 조여 줍니다.
둘째. 작동용 끈을 당겨서(수동) 작동시키면 구명조끼에 가스가 충전되어 팽창됩니다.
셋째. 가스가 부족한 경우에는 노즐에 공기를 불어 넣어 보충 합니다.

나레이션
특히 조끼식 구명조끼의 경우 끈이 노출되어 감김 끼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항상 끈정리가 필요합니다.
사고가 나면 이미 늦습니다. 구명조끼는 상시 착용해야 한다는 사실을 잊지 마세요.
언제나 지켜야 하는 기본안전! 이것만 기억하세요!
첫째. 감김, 끼임 사고에 대해 평소 주의해야 한다.
둘째. 구명조끼는 항해 중이거나 선상에서 작업 중에는 항상 입고 있는다.

정성호(김상중하)
지금까지 우리는 소형선박이 반드시 지켜야 하는 안전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혹시 100-1이 몇인지 아십니까? 99, 아닙니다.
바다에서 100-1은 바로 0입니다.
백 번을 잘하다가도 저지른 한번의 실수로 사고가 발생한다면모든 것을 잃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바다를 터전 삼아 행복을 만들어가는 우리 항상 안전에 대한 생각을 가지고 생활화한다면, 사고는 예방할 수 있을 겁니다.
정성호(김상중하) : 소형선박의 안전수칙은 소중한 내 목숨을 지키는 첫 걸음이라는 점 명심해야 하겠습니다.

목록

이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