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메뉴보기 이전메뉴보기

로케이션 HOME >

 

기업친화형 항만배후단지 조성 추진

보도자료 게시글의 부서, 담당자, 등록일, 조회수, 첨부파일, 내용 정보를 제공합니다.
부서 홍보담당관 담당자 전화번호
등록일 2013. 9. 5. 조회수 8138
첨부파일

해양수산부(장관 윤진숙)는 기업 활동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고   고부가가치 창출이 가능한 물류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항만배후단지 관리제도 개선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그간 ‘배후단지 입주기업 사업실적 평가제도’에 대해, 일부 비효율적 평가기준으로 인한 행정력 낭비 및 평가결과에 따른 임대료 상승 페널티 부과 등이 입주기업에 큰 부담으로 작용하였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현행「1종 항만배후단지 관리지침」일부를 개정하여 입주기업 실적평가 체계를 합리적으로 개편한다.


입주기업 평가결과에 따른 인센티브 확대 및 평가기준 간소화를 중심으로 하는 개정안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① 입주기업 사업실적 평가결과 활용방안을 현행 패널티 중심에서 임대료를 감면하는 인센티브 중심으로 개선한다.


 * 인센티브 부여기준 : (현행) 평가결과 90점 이상 → (개선) 80점 이상
 * 패널티 부과기준 : (현행) 평가결과 80점 미만 → (개선) 60점 미만

② 입주기업 사업실적 평가부담 완화를 위해 그간 비효율성을 지적받았던 평가지표*는 제외하고, 실질적 사업 성과지표**이면서 확인이 용이한 계량자료를 중심으로 평가한다.


 * 과도한 검증비용에 비해 평가 의의가 낮은 “전체화물” 지표는 제외
 ** 관세청 정보망 축적 데이터, 고용보험료 납부자료 등 확인이 용이한 “외국화물, 고용” 등 계량지표는 비중 강화


③ 경제적 기여도 측정을 위한 외국화물, 고용창출 등의 지표는 계획대비 이행 뿐 아니라 생산성(단위면적당 해당지표) 부분을 추가하며, 매출액 생산성 지표도 신설한다.


해양수산부 관계자는 “이번 제도개선으로 항만배후단지 입주기업의 평가부담이 크게 완화되어 기업 본연의 활동에 집중할 수 있을 것이며, 실적우수기업의 임대료 감면 등 실질적 혜택도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1종 항만배후단지 관리지침」개정안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해양수산부 홈페이지( www.mof.go.kr )”에서 확인할 수 있다.

목록

이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